아이폰X 정식 출시일인 24일 오전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시민들이 아이폰X를 살펴보고 있다.

애플이 국내 통신사에 광고 비용을 떠넘겼다는 이른바 '갑질 논란'이 제기된 가운데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본격 착수했다는 주장이 나왔다. 

영국 메트로(Metro.co.uk)는 23일(현지시간) 한국 규제 당국이 아이폰X 공식 출시 하루 전인 23일 조사관들이 서울에 있는 애플코리아 사무실을 방문해 광고비 떠넘기기 여부를 집중적으로 질문했다고 전했다. 

기사 제목에 '급습(raided)'이라는 표현까지 쓴 메트로는 삼성과 LG 등 기술 대기업 등이 있는 한국에서 애플 제품은 인기가 높다며 아이폰X 출시 하루 전에 규제 당국이 조사에 나선 것은 아이폰X 흥행을 방해하기 위한 것이라는 오해를 받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BGR, 애플인사이더, 이코노믹 타임스, 나인투파이브맥 등 주요 IT 전문 외신들도 메트로의 보도를 거의 그대로 받아 보도했지만, 국내 언론에는 한 줄도 보도되지 않았다.

공정위 관계자는 CBS노컷뉴스와의 통화에서 "조사 건에 대해서는 확인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메트로는 애플과 공정위는 오래된 (갈등)관계가 있다면서 작년 애플이 아이폰 등 신제품 광고 비용을 이동통신사에 떠넘긴 것과 관련한 공정위 조사를 언급했다. 

공정위가 당시 조사에 착수했지만 현재까지 결론을 내지 못하면서 올해도 같은 관행이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 국내 업계의 시각이다. 
 

메트로는 애플이 한국시장에서 점유율 33%를 차지한 2015년 공정위가 한국시장에 진출한 외국 기업들이 시장을 헤치고 있는지를 조사하는 테스크포스팀을 운영했다며 공정위가 다른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국내 기업을 보호하기 위해 권한을 남용한다는 비난을 받아왔다고 꼬집었다.

공정위 관계자는 과거부터 제기된 애플에 대한 불공정 거래 의혹 조사 여부에 대해서도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되풀이 했다. 

신문은 애플 전문가로 알려진 엔드포인트 테크놀로지 어소시에이트(Endpoint Technologies Associates)의 수석 애널리스트 로저 케이가 2015년 포브스에 게재한 칼럼에서 "공정위가 최근 몇년 간 외국 기업에 날조된 혐의를 뒤집어 씌웠다"는 글을 인용하기도 했다.

미국 비영리 단체인 공공 및 정부 무결성을 위한 프랭클린 센터의 에릭 텔포드 회장은 메트로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의 반독점기구는 애플, 구글,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오라클, 퀄컴 등 미국의 주요 기업을 포함해 한국에서 사업하는 기업의 생존을 위협하는 놀라운 행동을 보여왔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국내 한 기술 업계 관계자는 "공정위가 여러가지 이유로 국내 기업든 외국계 기업이든 조사 하는 것은 일반적인 업무행위"라며 "내용의 사실 여부를 떠나 메트로의 보도는 조금 지나친 측면이 있어 보인다"고 말했다. 

이를 보도한 매체들은 주로 '한국 반독점기구의 미국 회사에 대한 생존 위협'이라는 내용을 주로 부각시키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