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원전해체연구소 동남권 유치를 천명한데 따라 울산을 비롯해 부산, 경주 등이 사활을 건 유치경쟁에 돌입한 가운데 울산이 원전해체연구소 입지로 국내 최고의 인프라를 갖췄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용역을 주관한 서울대학교 박군철 교수팀은 산업, 입지여건 등 6개 분야에서 울산의 원전해체연구소 유치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산업적 측면에서 울산은 플랜트, 정밀화학, 환경복원 등 국내 최고의 인프라를 보유해 해체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기 쉽고 원전 해체기술 연구를 바로 실증화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입지 여건은 원전단지를 비롯해 UNIST, 한국전력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 등 관련 교육·연구기관이 있고, 원자력 시설에서 발생하는 거대 고하중 설비 운송을 위한 해상과 육상의 접근성이 우수하다고 밝혔다. 그리고 경제적 측면에서는 국가산단을 중심으로 한 산업·도시 인프라가 잘 갖춰져 있다는 점이 부각됐다.

기술적 연계성 측면에서는 고리, 월성, 신고리 등 인접 원전단지에 국내에서 운영 중인 모든 모델의 원전이 있으며, 다양한 산업군이 전문화돼 향후 해체기술의 타 산업 응용 확장 가능성이 크다는 장점을 갖췄다는 평이다. 아울러 정책적 측면에서는 울주군 서생면 에너지융합산업단지 내 연구소 부지를 확정했고 원전이 있는 부산, 경북보다 국가의 인프라 수혜가 없어 원전 입지 도시간 균형발전 측면에서 울산에 가산점을 줘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용역 결과에 앞서 지난달 울주군은 원전해체연구소 설립을 위한 3만3,000㎡의 부지를 무상으로 제공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군의회는 서생면에 조성 중인 에너지융합 일반산업단지 부지를 무상 제공하기 위해 매입비 50억원까지 편성했고 울산에는 원전해체기술 관련 산업인 석유화학, 플랜트 기업이 1,000개 이상 입지해 있다는 당위성을 강조하며 유치에 강한 의지를 보였다.

그러나 원전해체연구소의 유치로 미래 신성장으로 이끌어 내려는 지자체와 달리 안전 및 환경오염을 우려하는 환경단체의 입장이 상충되면서 신고리 5·6호기 공사중단 당시 시민갈등으로 번졌듯이 또 다른 갈등으로 비화될 수 있다. 원전해체연구소의 유치는 블루오션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해체기술을 위한 관련 산업들의 발달로 안전·환경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미리 걱정하는 것도 좋지만 지금으로써는 울산이 안전을 책임지는 원전허브의 가치가 더 소중하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