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새 원내사령탑 선출을 계기로 새해 예산안 처리 이후 한랭전선에 휩싸인 여야 관계에 훈풍이 불지 주목된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우원식 원내대표, 자유한국당 김성태 신임 원내대표,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13일 정세균 국회의장 주재로 상견례를 겸한 3당 원내대표 첫 회동을 했다. 정 국회의장은 “법안이 7,739건이나 밀려있다”면서 “대화와 타협을 통해 꼭 성과를 거두고 새해를 더 밝은 마음으로 맞이할 수 있으면 한다”고 주문했다.

하지만 이달 초 새해 예산안 처리 이후 심화한 집권여당과 제1야당 간 갈등이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한국노총 사무총장 출신에다 당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장을 지낸 김 원내대표가 ‘선명 야당'을 천명하고 ‘대여투쟁 전사'를 자임함에 따라 여야 관계는 더욱 꼬일 것이라는 전망 마저 나온다. 김 원내대표는 전날 당선 소감을 통해 “대여투쟁을 강화해 문재인 정권의 독단과 전횡, 포퓰리즘을 막아내는 전사로 서겠다”고 대여투쟁을 예고한 바 있다. 이에 맞서 우 원내대표는 “한국당과 이야기를 해서는 아무것도 되지 않는다”면서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고, 이야기해봐야 안 되니 여당으로서는 일할 수밖에 없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제1야당 원내사령탑의 강력한 대여투쟁 선언은 비판받을 일은 아니다. 정부 여당의 독주를 견제하는 것은 야당의 권리이자 책무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야당의 대여투쟁은 합당한 명분이 있어야 국민의 지지를 받는다. 야당이 올바른 지적을 했는데도 여당이 이를 무시한다면 국민이 선거로 심판한다. 이것이 민주주의다. 

집권 여당도 야당을 대화정치의 파트너로 여겨야 한다. 누차 강조하지만, 여소야대 정국에서 야당의 협조 없이는 제대로 국정을 이끌어나갈 수 없다. 이번 임시국회에서 여야는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설치법안, 국정원법 개정안 등 쟁점법안에 대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 3당 원내대표들은 싸울 때 싸워도 협력할 땐 협력해야 한다. 이것이 국민이 원하는 국회 모습이다. 3당 원내대표들은 대화정치 정착을 위해 지혜를 모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