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제공

천전리 및 대곡리 공룡발자국화석 보존처리 완료
시 문화재자료 제6호 ‘천전리 공룡발자국 화석’등

울산시는 14일 시 문화재자료 제6호, 제13호로 지정된 천전리 및 대곡리 공룡발자국 화석에 대한 보존처리 공사를 완료하고 시민들에게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된 시 문화재자료 제6호(1997.10.9. 지정)인 ‘천전리 공룡발자국 화석’과 문화재자료 제13호(2000.11.9. 지정) ‘대곡리 공룡발자국 화석’은 지역의 중생대 백악기의 대표적인 공룡발자국 화석 산지이며 초식공룡인 용각류 및 조각류의 집단서식과 보행 행렬을 알 수 있는 것으로 자연사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울산시는 두 곳의 공룡발자국 화석의 본격적인 보존처리 공사에 앞서 지난해 6월부터 12월까지 화석 암반의 풍화 및 손상도 평가를 위한 공룡발자국 화석 기초학술조사 용역을 시행했다.

그 결과 천전리 공룡발자국 화석 산지에서 171개, 대곡리 공룡발자국 화석 산지에서 9개 등 총 180개 의 발자국 화석을 확인했다.

화석의 안전한 보존을 위해서는 주변 잡목 및 잡풀, 토사 등의 제거가 필요하고 풍화 등에 의해 형성된 발자국 화석 내 박리와 균열 등에 대한 보존처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이러한 기초학술용역의 결과를 바탕으로 2017년 3월부터 6월까지 보존처리 공사 실시설계를 거쳐, 올 8월부터 12월까지 본격적인 보존처리 공사를 시행했다.

이번 보존처리 공사의 주안점은 화석사진에 넓게 분포되어 있는 잡목과 토사제거, 발자국화석 세척 및 균열 부위에 대한 처리였다.

발자국 화석 내 균열부분에 탄성수지를 충전함으로써 공룡발자국 화석 내 물의 침입을 막고 해빙기 때 암석의 들뜨는 공간에 탄력성을 주어 화석의 박리나 균열의 진행을 늦추는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박해운 울산시 문화예술과장은 “천전리 공룡발자국 화석과 대곡리 공룡발자국 화석에 대한 보존처리는 문화재자료 지정 후 처음으로 시행된 것”이라며 “지정문화재의 보존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