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차관, 14일 이필수 의협 비대위원장 만나

권덕철 복지부 차관이 14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서울북부지역본부에서 ‘문재인케어’ 관련 협의를 위해 방문한 이필수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장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지난 10일 '문재인 케어 반대' 대규모 궐기대회 이후 정부와 의료계가 나흘 만에 처음 만나 공동 실무협의체를 운용키로 합의했다.

'문재인 케어'에 대한 의료계의 반대여론이 불식될지 주목된다.

보건복지부와 대한의사협회 비상대책위원회는 14일 오전 11시부터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북부지역본부에서 비공개회의를 했다. 앞서 복지부는 궐기대회 직후 의협 비대위와 이른 시일 내 소통 창구를 마련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이날 양측은 앞으로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 추진을 위한 각종 준비사항을 공동 논의하기로 약속했다.

이필수 의협 비대위원장은 "의료계와 복지부의 시각차가 아직 있는 만큼 이를 좁히기 위한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기로 했다"며 "다만 문재인 케어 관련 양측 간 논의가 마무리될 때까지 의협 비대위의 투쟁은 계속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권덕철 복지부 차관은 "오늘 회의는 전국의사 총궐기대회 이후 정부와 의료계 간 소통이 본격적으로 시작됐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의료계의 입장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문재인 케어에 대한 실무 계획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의협과 복지부는 '실무협의체 구성'이라는 첫 단추를 끼우는 데는 성공했지만, 아직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지 못해 추가 논의가 언제 열릴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 위원장은 "오늘 비공개회의는 첫 만남인 만큼 우선 실무협의체를 공동으로 만드는 부분에서만 합의점을 찾았을 뿐 추후 일정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며 "앞으로 실무협의체에 다양한 전문가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의협 비대위 자체적으로도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이번 회의에 복지부에서는 권 차관을 비롯해 총 5명이 협상 테이블에 앉았고, 의협 비대위에서는 이 위원장을 포함한 6명이 참석했다.

대규모 궐기대회 이후 첫 만남이라 양측은 다소 어색한 분위기를 보였지만, 수장 격인 권덕철 차관과 이필수 위원장이 굳게 손을 맞잡으면서 자연스럽게 대화를 풀어나가기 시작했다.

이 위원장은 "의료계는 의료 보장성 강화 자체에 대해서는 반대하지 않는다"며 "그러나 구체적인 실행 방안이 없다. 이번 만남을 계기로 복지부가 의료계와 진정성 있는 대화를 나누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