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울산중부서 학성지구대 순경

현재 우리 주변엔 취업을 준비하는 ‘이태백’ ‘삼포’ ‘오포’ 세대 취준생들이 존재한다.

공공기관, 은행 등의 채용 비리 관련 뉴스가 보도되면서 많은 취준생들이 빽(인맥)이 없음을 한탄했고, 공정하지 못하고 차별하는 사회를 원망하고 있다.

올해 국감에서 문제의 도마에 오른 강원랜드 채용의 경우 검찰 수사 중에 있으며, 국감 후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기관과 채용과 관련해 “청탁자와 채용비리를 저지른 공공기관 임직원들에 대해서는 엄중한 민·형사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문 대통령은 부정한 방법으로 채용된 당사자에 대해서도 채용을 무효화하거나 취소하는 방안을 검토해주길 바란다며 채용절차의 투명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법제도를 개선하고 감독체계 강화에도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그만큼 공정한 사회로 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전국지자체에는 별도의 채용비리 대책본부가 설치됐으며 국민권익위원회(110, 1398), 경찰청(112) 등에서는 11월~12월 동안 공공기관 채용비리와 관련해 제보 받고 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승진·채용 인사청탁, 서류면접 결과조작, 승진채용관련 부당지시, 인사관련 금품·향응 수수 등에 관해 신고 받고 있으며 경찰은 인사·채용 과정의 불법행위를 금품수수 또는 불법 특혜 제공행위, 부당한 압력 등 의사결정 부당개입, 정보유출·문서 위변조, 업무방해 등 기타의 4가지로 분류해 공정성을 중대하게 침해하는 범죄에 대해서는 구속수사할 방침이다.
헌법 11조 “모든 국민은 법앞에 평등하다” 문구처럼, 채용과정에 있어서도 차별 받지 않는 공정한 사회가 됐으면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