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 주민들 "출입문 한달 전에도 작동 안 돼…출구 막혀 피해 커"
"비상계단 물건 쌓여 구실 못해…전원 구조된 남탕과 달리 대피 못해"

20명이 사망한 충북 제천 스포츠센터 2층 사우나의 출입문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다는 증언이 잇따르면서 이번 참사의 원인으로 작용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A씨는 22일 "지난달 10일 이 목욕탕을 사용했을 때 2층 여탕 출입문 버튼이 조작되지 않아서 안내 데스크에서 정장을 입은 남자가 올라와 문을 열어주었다"고 당시 상황을 설명했다.

실제 당시 A씨가 촬영한 영상에는 2층 사우나 출입문의 버튼식 자동문을 수차례 눌렀지만, 문이 열리지 않는 장면이 그대로 나온다.

불이 난 스포츠센터에서 장기 근무했던 B씨도 "평소에도 버튼식 자동문은 손톱만 한 크기의 붉은 색을 정확하게 누르지 않으면 열리지 않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화재로 연기가 가득한 상황에서 출입문이 열리는 부분을 정확하게 찾기가 쉽지 않았을 것"이라며 "출입문이 안 열려 대피하지 못해 많은 사망자가 나왔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평소 이곳을 이용하던 C씨는 "평소 비상계단으로 통하는 길목에 철제 선반을 설치해 목욕 바구니 등을 쌓아 놓는 등 창고로 썼다"며 "비상구 구실을 못해 손님들이 대피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상민 제천소방서장도 브리핑을 통해 "2층 방화문 안쪽에 유리문으로 슬라이딩 도어가 있는데, (출입문을 열지 못해) 그 안쪽에서 사망자들이 많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곳에 사망자가 몰려 있었던 것은 1층에서 올라온 연기를 피해 나가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며 출입문 작동 불량 주장을 뒷받침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