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 정부가 사드 갈등으로 꼬인 관계 회복에 합의했지만, 삼성SDI 등 한국산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가 중국 정부의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또다시 제외됐다.

3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공업신식화부는 지난달 29일 2017년 12차 친환경차 보조금 지급 목록을 발표했으나 한국산 배터리를 채택한 차량은 없었다. 중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이 차량 가격의 최대 절반에 달하기 때문에 보조금을 받지 못하면 현지 판매가 매우 어려워진다.

삼성SDI, LG화학 등 한국산 배터리가 탑재된 차량은 2016년 12월 이후부터 보조금 명단에서 빠지고 있다.

한국 배터리 업체들은 중국 정부가 2016년부터 시행하는 ‘모범규준 인증 제도’도 통과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보조금 지급 명단에서도 계속 제외됨에 따라 중국에서 설 자리를 잃어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중이 사드 갈등을 봉합하기로 했지만 배터리 업계에 양국 합의가 영향을 미치려면 시간이 더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일각에서는 전기차 분야는 중국의 미래 전략 육성산업이어서 자국 산업의 보호를 위해 한국산 배터리를 각종 지원정책에서 배제시키는 것이라는 분석도 내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