쇄빙 LNG 운반선 건조현장 시찰
“고부가가치 선박 새로운 성장 동력”
“얼음을 깨고 길을 내는 쇄빙선처럼 위기를 뚫고 평화로 가는 길을 열겠다.”
문재인 대통령은 3일 무술년 새해의 첫 현장방문 일정으로 신(新) 북방정책을 이끌 쇄빙선 건조현장을 방문해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은 한반도의 평화를 알리는 나팔이 될 것”이라며 평화를 향한 정부의 강력한 의지를 쇄빙선에 비유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 거제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의 쇄빙 LNG(액화천연가스) 운반선 ‘야말 6호선(2018년 8월 출항예정)’의 건조현장을 시찰했다.
또 다음날 출항하는 ‘야말 5호선’에 탑승해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확보한 쇄빙 기술과 LNG 추진 기술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어 직원식당으로 이동한 문 대통령은 조선소 직원, 기자재업계 대표들과 오찬 간담회를 하고 지난해 구조조정의 한파를 겪은 조선업계의 어려움에 귀를 기울였다.
이처럼 문 대통령이 쇄빙 LNG 운반선 건조현장을 새해 첫 산업현장 시찰 방문지로 정한 건 사상최악의 경영위기를 듣고 재도약을 추진 중인 한국 조선업을 격려하는 동시에, 북극항로 개척 등을 포함한 신(新) 북방정책의 추진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실제 정부는 지난해 8월 북방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9월에는 문 대통령이 러시아 동방경제포럼에서 조선·북극항로 등 ‘9 브릿지’ 사업을 제안하는 등 신북방정책을 추진 중이다.
대우조선이 건조한 ‘야말’ LNG 수송선들은 세계 최초의 쇄빙 LNG 운반선으로 최대 2.1m 두께의 얼음을 깨고 전진할 수 있으며, 영하 52도에서도 장비를 가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대우조선은 2014년 15척의 LNG 수송용 쇄빙선 15척을 수주해 지난해 3월 1호선 인도 후 현재까지 총 4척의 인도를 완료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직접 명명식에 참석했던 ‘야말 1호선’은 지난해 8월 세계 최초로 쇄빙선의 도움 없이 자력으로 북극항로 상업운항에 성공했다.
북극항로는 아시아-유럽 간 운송 기간을 종전보다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최단항로로, 북극항로가 완전히 개발되면 부산에서 네덜란드 로테르담까지는 10일, 러시아 야말 반도까지는 20일 이상 운송 기간이 단축된다.
청와대 관계자는 “새해 첫 현장행사로 신북방정책을 이끌 쇄빙선 건조현장을 방문한 것은 한국 조선업을 격려하고, 새해 모든 경제주체가 힘을 합쳐 얼음을 깨고 힘차게 전진할 것을 다짐하는 취지”라며 “북극항로 개척에 따라 쇄빙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우리 조선업과 기자재 산업의 새로운 성장 동력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