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울주군 언양읍에 위치한 오영수문학관을 비롯해 전국의 문학관 38곳을 다녀온 이야기가 담긴 책이 나와 눈길을 끈다.

한국을 대표하는 작가들의 숨결을 조금이나마 느낄 수 있는 문학관이 전국 곳곳에 세워져 있지만, 이곳을 다 찾아다니기는 쉽지 않은 일이다.
 

새로 출간된 책 ‘함께 떠나는 문학관 여행’(글로세움·총352쪽)은 문학관 여행이라는 테마로 전국의 문학관 38곳을 다녀온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수필가 김미자 씨는 아이를 키우고 남편 뒷바라지를 하는 주부의 바쁜 일상 가운데서도 ‘전국 여행’과 ‘문학관 탐방’이라는 두 가지 꿈을 오랫동안 키워오다 이를 비로소 실행하기에 이른다. 가까운 곳부터 스마트폰 지도 앱을 이용해 대중교통을 타고 다니기 시작, 강원도 등 외진 곳은 엄두를 못 내다 남편의 도움으로 자동차 여행을 하게 된다. 또한, 틈날 때마다 열차나 고속버스를 타고 훌쩍 떠나 먼 곳의 문학관까지 다다르기도 했다.  

이렇게 1년 동안 다닌 38곳의 문학관 탐방기가 이 책에 담겨 있다. 1897년생 한용운 시인부터 1947년생 최명희 작가에 이르기까지 이들 고향에 마련된 문학관에는 작가의 삶이 배어있다. 문학관별 탐방기는 우리 근·현대 문학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작가의 출생 연도순으로 정리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