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전 대통령. 노컷뉴스

朴 재판서 증언…朴, 'VIP' 언급 알려지자 전화해 질책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CJ 이미경 부회장 퇴진을 요구하는 취지의 지시를 받고, 이를 CJ 측에 'VIP(대통령) 뜻'이라고 전달했다고 법정에서 증언했다. 이 때문에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왜 그렇게 일을 처리했느냐"는 질책을 받았다고도 주장했다.

조 전 수석은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김세윤 부장판사) 심리로 8일 열린 박 전 대통령의 재판에 증인으로 나와 CJ 손경식 회장과의 만남과 통화에서 오간 대화 내용을 증언했다.

조 전 수석은 2013년 7월 4일 박 전 대통령의 언급과 관련해 "박 전 대통령이 'CJ그룹이 걱정된다. 손경식 (CJ 회장)이 대한상공회의소 회장에서 물러나고 이미경 부회장은 경영 일선에서 물러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느냐"고 검찰이 묻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CJ를 마음에 들어 하지 않아 사퇴를 지시하는 것이라고 짐작했느냐"는 질문에도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다"고 답했다.

조 전 수석은 바로 다음 날 손 회장을 한 호텔에서 만났고, 이 자리에서 "이재현 CJ 회장이 구속돼 공백이 있지 않으냐"며 운을 뗐다고 했다. 

그러면서 "어려운 난국에는 손 회장과 같이 경험 있으신 분이 경영 일선에 나서야 한다"며 "그러려면 상공회의소 일은 접어야 하지 않겠느냐. 자연스럽게 이 부회장도 경영일선에서 물러나는 게 맞지 않겠느냐"고 전했다고 했다.

조 전 수석은 당시 대화에서는 'VIP'라는 언급을 하지 않았지만, 이후 손 회장으로부터 "VIP 말을 전하는 것이냐"라는 확인 전화를 받고 "확실하다. 직접 들었다"고 확인을 해줬다고 했다.

이 통화에서 '회장님 너무 늦으면 저희가 진짜 난리 납니다. 지금도 이미 늦었을지 모릅니다', '그냥 쉬라는데 그 이상 뭐가 필요하냐', '수사까지 안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다'라고 언급한 것이 사실인지 검찰이 묻자 "그렇다. 어떤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후 조 전 수석은 손 회장과의 전화 통화가 녹취록을 통해 알려지면서, '대통령의 뜻'을 언급한 문제로 민정수석실에서 조사를 받았다.

그는 "'대통령 뜻'을 팔았느냐"는 질문을 받고 "지시사항을 이행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대통령의 뜻이란 점을 언급하게 됐다"고 답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가 실수했으니 책임지고 사퇴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했다.

조 전 수석은 그로부터 1∼2주 뒤 박 전 대통령으로부터 전화를 받았다고 했다. 그는 "박 전 대통령이 일반적인 업무 내용을 지시한 뒤 마지막에 'CJ는 왜 그렇게 처리했느냐'고 질책을 했느냐"고 묻자 "CJ건에 관해 물었다"고 답했다. 이어 "박 전 대통령이 질책하는 것으로 이해했나"라고 묻자 "당연히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한편 박 전 대통령 측은 이 부회장이 CJ를 잘 이끌어갈지 우려한 것이지 경영에서 물러나게 하라고 한 것은 아니라고 반박했다.

박 전 대통령은 검찰 조사에서 "조 전 수석에게 CJ가 편향돼 있다는 얘기만 했다"며 "이재현 구속 후 회장도 없는데 이 부회장이 잘 이끌고 갈 수 있을지 걱정이다. 경제수석실에서 잘 살펴보라는 취지로 말한 것으로 기억난다"고 말했다는 게 변호인들의 주장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