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와 SK이노베이션 등 울산지역 주요 기업들이 주주친화 정책을 속속 도입하기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주주 권익을 확대하고 경영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주주들로부터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후보를 직접 추천 받아 선임하는 새로운 주주 친화 제도를 도입한다고 18일 밝혔다.

우선 그룹사 투명경영위원회의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 후보를 국내외 일반 주주들로부터 공모하기로 했다.

투명경영위원회는 각 사의 사외이사만으로 구성된 이사회 내 독립적인 의사결정기구로, 기업의 주요 의사결정시 주주의 입장을 최우선으로 반영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투명경영위원회 내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는 주주 관점에서 의견을 적극 피력하고, 국내외 주요 투자자 대상 거버넌스 NDR(Non-Deal Roadshow)에 참석하는 등 이사회와 주주간 소통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올 상반기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하는 현대글로비스를 시작으로, 현대차 및 기아차가 기존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의 임기가 만료되는 2019년에, 현대모비스가 2020년에 신규 제도를 도입한다.
 
향후 현대제철과 현대건설도 도입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이와 함께 투명경영위원회를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등 기존 4개사에서 현대제철, 현대건설로 확대 설치키로 했다.

현대차그룹은 국내 주요 그룹 중 가장 먼저 이사회 내 투명경영위원회를 설치하고, 주주권익보호담당 사외이사를 선임해 운영해왔다.

SK이노베이션 등 SK그룹 주요 계열사들도 정기 주주총회를 분산 개최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그룹 지주회사인 SK㈜는 이날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하이닉스 등과의 협의를 거쳐 올해 주총을 3월 중에 분산 개최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룹 차원에서 계열사 주총을 분산 개최하도록 유도하는 것은 SK가 처음으로, 주총이 집중돼 주주들의 참여가 제한되는 부작용을 차단하기 위한 취지라고 SK㈜는 설명했다.

SK㈜는 지난달에는 주요 그룹 지주회사 가운데서는 처음으로 전자투표제도 도입해 해외에 있거나 바쁜 일정으로 총회 참석이 어려운 경우에도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했다.

회사 관계자는 “글로벌 투자전문 지주회사 도약을 목표로 하는 만큼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춰 사회와 주주의 요구에 부응하는 다양한 노력을 기울인다는 차원”이라면서 “주주친화 정책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SK㈜는 지난해 주주권익 보호를 위한 이사회 역할을 강화한다는 취지에서 ‘거버넌스 위원회’를 설립해 중요한 투자 및 합병·분할, 재무 관련 사항 등 주요 경영 사안을 사전 심의하도록 했다.

또 2004년부터 사외이사 비중을 확대했고 2015년 통합지주사 출범 때 약속했던 배당성향 30%도 달성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