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전 대통령의 ‘국정원 특수활동비 수사’를 놓고 전·현 정권이 정면충돌하며 정국에 전운이 감도는 분위기다. 특히 검찰의 국가정보원 특수활동비 의혹 수사가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는 이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분노를 느낀다”며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올 상반기 정국을 관통할 굵직한 현안으로 대두될 전망이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18일 “이 전 대통령이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을 직접 거론하며 정치보복 운운한 데 대해 분노의 마음을 금할 수 없다”며 “이 전 대통령이 마치 청와대가 정치보복을 위해 검찰을 움직이는 것처럼 표현한 데 대해 이는 우리 정부에 대한 모욕이며 대한민국 대통령을 역임한 분으로서 말해서는 안 될 사법질서에 대한 부정이고 정치 금도를 벗어나는 일”이라고 밝혔다.

청와대는 전날까지만 해도 구체적인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하지만 하루 만에 문 대통령의 이런 비판 발언이 공개되면서 일각에선 앞으로 검찰 수사가 급물살을 타는 것은 물론이고 이 전 대통령 소환, 심지어 구속 가능성까지도 거론되고 있다.

앞서 이 전 대통령은 전날 성명을 통해 “적폐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보수궤멸을 겨냥한 정치공작이자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게다가 이 전 대통령 측은 이날 ‘노무현 정부 파일’까지 거론, 총반격의 스탠스를 취했다. 

이명박 정부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김효재 전 의원은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국민의 지지를 사기 위한 여러 가지 행위를 할 것이고, 가만히 있지는 않겠다”면서 “이명박 정부도 5년 집권했고, 집권이란 모든 사정기관의 정보를 다 들여다보는 것이다. 왜 우리라고 아는 게 없겠느냐”고 반문했다.

자유한국당은 일단 사태를 예의주시하고 있지만, 보수 정권을 옥죄는 적폐청산에 대해 ‘보수궤멸’ 시도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정치권의 논란은 갈수록 거세질 전망이다. 만약 이 전 대통령 측이 ‘노무현 정부 파일’을 폭로할 경우 내용의 진위나 파괴력을 떠나 정국은 진흙탕 싸움으로 한층 복잡해질 수밖에 없다. 

이런 연장선상에서 볼 때 당장 개헌과 권력기관 개편 등 당면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개헌·사법개혁 특위 운영에도 차질이 빚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2월 임시국회까지 연말과 비슷한 파행을 되풀이할 것으로 우려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