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울산 사랑의 온도탑이 100℃를 넘어 15년 연속 모금목표액인 69억원을 달성했다. 
이번 모금은 포항 지진 피해 성금, 어려운 경제 상황 등으로 목표 달성이 쉽지 않을 거라고 예상이 있었지만 사랑의 기부 동참에 많은 시민들이 참여해 가능했다. 성금은 올해 저소득층 개인 생계 의료비·명절·난방비·사회복지시설 프로그램 지원 등에 쓰일 예정이다. 

이번 모금에 대해 울산사회복지공동모금회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공정하게 배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민들의 정성이 모인 기부금이나 기부품은 그 액수와 상관없이 매우 소중한 의미를 담고 있다. 따라서 공정한 배분은 말할 필요가 없다. 기부금과 물품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복지의 민간축으로써의 기능을 갖고 있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와 달리 개인과 기업이 자발적이면서도 기부에 따른 사회적 책임을 몸소 실천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더욱이 기부자는 기부금품이 제대로 전달되고 의미있게 사용되기를 누구보다 원하고 있지만 기부금품에 대한 각종사건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 새희망씨앗이라는 단체는 결손아동을 돕기 위한 기부금 명목으로 128억원을 횡령했고 울산에서는 지난 2016년 태풍 차바의 수재의연금 중 9,000여만원을 공무원이 빼돌려 도박자금으로 사용된 사건이 발생해 지역사회를 발칵 뒤집어 놓았다. 당시 A씨는 지역 업체인 에쓰오일이 ‘차바’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위해 기탁한 3억1,580만원 상당의 주유상품권 중 8,790만원 상당을 허위 공문을 만들어 횡령했다. 이처럼 기부금품 횡령이라는 도덕불감증은 사회 곳곳에 독버섯처럼 자라고 있다. 

울산시가 본청 및 사업소 산하기관, 구군 등 기부심사담당 100명을 대상으로 기부금품법 운영 및 처리절차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투명하고 성숙한 기부문화 조성과 기부 활성화와 공무원의 직무수행 과정에서 공사·용역 업체 등 직무관련자의 사적 이해관계가 개입될 소지를 없애기 위해 국민권익위에서 권고 결정한  ‘직무관련자 부당 기부 관행 근절’을 위한 개선 사항도 병행해 교육이 이뤄졌다. 
기부금품은 기부자들의 사연이 담겨있는 경우가 많다. 그 사연을 소중하게 여겨야 한다. 이제는 기부금품으로 인한 횡령 등 부조리가 사라져야 하며 더 투명한 기부문화가 조성되고 확산돼야 할 것이다. 견물생심, 모두에게 상처가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