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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수소전기차·G80 최장거리·최고속도 ‘완전자율주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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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김준형 기자
  • 승인 2018.02.04 22:30
  • 댓글 0

현대차, 서울∼평창 190km 고속도로 자율주행 성공

평창동계올림픽 성공 개최 위해 기획
차선 합류·차량 추월 등 기능 선봬

 

현대자동차 차세대 수소전기차와 제네시스 G80 기반 자율주행차로 서울-평창간 고속도로 190km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사진은 자율주행 수소전기차가 대관령 톨게이트를 통과하는 모습.

 

현대자동차가 평창 올림픽을 앞두고 2일 차세대 수소전기차, 제네시스 G80 기반 자율주행차로 서울-평창간 고속도로 약 190km 자율주행에 성공했다. 

주행 중 공해 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차인 수소전기차로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것은 세계에서 처음이다.

현대차는 9일부터 시작하는 2018 평창동계올림픽의 공식 파트너로 올림픽 성공 개최에 동참하고 전세계에 평창을 알리기 위해 이번 행사를 마련했다.

이날 시연은 미국자동차공학회(SAE) 기준 4단계의 자율주행 기술을 갖춘 차세대 수소전기차 기반의 자율주행차 3대와 제네시스 G80 자율주행차 2대로 진행했다.

자율주행 수소전기차의 경우 연료전지 스택에서 수소와 산소를 반응시켜 스스로 전기를 생산할 수 있어 방대한 데이터 처리로 전력 소모가 많은 자율주행에 최적화된 차량으로 인정받고 있다. 

시연은 자율주행 스티어링휠(운전대)에 있는 ‘CRUISE’ 및 ‘SET’ 버튼을 누르는 것으로 시작했다. 차는 즉시 자율주행 모드로 전환됐으며, 기다렸다는 듯 스스로 고속도로를 질주하기 시작했다.

5대의 자율주행 차량은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만남의 광장 휴게소에서 출발, 신갈 JC를 거쳐 영동고속도를 질주한 뒤 대관령 IC를 빠져 나와 최종 목적지인 대관령 TG에 도착했다. 이 과정에서 현대차는 고속도로의 자연스러운 교통흐름과 연계한 △차선 유지 및 변경 △전방 차량 추월 △7개 터널 △TG(요금소) 2곳 △IC(나들목) 1곳 △JC(분기점) 1곳 통과 기능을 선보였다.

앞차의 주행 속도가 지나치게 느릴 때는 추월차로를 이용해 앞차를 앞질러 갔으며, IC와 JC를 이용하기 위해 차선을 변경하기도 했다. 도로 폭이 좁아지는 TG의 경우에도 하이패스 차로를 이용해 안전하게 빠져나갔다. 

그동안 국내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 제한된 속도로 자율주행이 시연된 적은 있었지만, 수백 km에 달하는 장거리 코스를 구간별 법규가 허용하는 최고 속도(100km/h~110km/h)까지 구현해 내며 자율주행 기술을 선보인 것은 처음이다. 

현대차 관계자는 “국내 고속도로는 도심 도로 못지않게 교통량이 많은 편으로, 교통사고 및 공사구간과 같은 예고되지 않은 돌발 상황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만큼 상당한 기술력과 노하우가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차선 합류, 분기 도로 등에서 주변 차량을 보다 세밀하게 인지하고 정확한 차폭과 위치를 계산해 제어하는 기술 등을 고도화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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