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지 취재 1팀

치솟는 물가, 쌓여가는 등록금, 끝이 없는 취업난. 2030청년들이 감당하기는 너무 무겁기만 한 짐이다. 최근에는 ‘공공기관 채용비리’가 밝혀지면서 이들의 어깨를 더욱 짓누르고 있다. 

최악의 취업난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신의 직장’으로 불리는 금융권에서의 채용비리가 적나라게 드러난 것이다. 

행정안전부는 지난달 29일 지방 공공기관 내 채용비리를 점검한 결과 489개 기관에서 1,488건의 비리가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해당 채용비리 내역을 살펴보면 △고위 인사 지시로 면접 위원 내부 위원으로만 편성 △특정인을 위한 단독 면접 진행 △합격 배수 조정해 특정인 합격 △면접 점수 내정 순위에 맞도록 변경 등 조직적으로 특정인을 위한 채용 절차가 진행됐다.  

적발된 사례를 살펴보면 그야말로 가관이다. 서류에서 최하위권이었던 지원자가 임직원 면접 후 ‘역전 시나리오’를 쓰는가 하면, 채용인원을 임의로 늘리는 식으로 前정치인 자녀가 합격하는 사례도 있었다. 

지원자들의 학력, 출신지역보다 능력으로만 뽑겠다던 ‘블라인드 채용’은 본래 취지를 무색하게 만들 정도였다.

이에 취준생들은 “개천에서 용이 못 나오는 이유가 있었다”, “노력해도 소용없다” 등 절망감을 드러냈다. 

채용비리는 ‘청년들의 꿈’을 꺾는 범죄행위나 마찬가지다. 지금도 수많은 젊은 구직자들이 어려운 취업 문을 두드리고 있는 시점에서 이를 바라보는 취업준비생들의 자괴감은 클 수밖에 없다. 짧게는 1년, 길게는 2~3년 동안 취업문만 바라보는 이들을 위해서라도 채용비리를 어물쩍 넘어가서는 안 된다. 

그나마 실낱같은 희망을 찾는다면, 정부가 공공기관 채용비리 근절을 위해 칼을 뽑아들었다는 점이다. 정부는 칼을 뽑아든 만큼 채용비리 청산과 대응을 수반해야한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채용비리’ 라는 싹을 말끔히 도려내고 청년들이 실력으로 경쟁하는 공정사회가 구현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