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세계 한국역사 바로 알리기

사이버외교사절단 반크(Voluntary Agency Network of Korea) 활동 모습. 출처=반크 홈페이지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와 교원그룹이 발간하는 시사 논술 잡지 ‘위즈키즈’는 한국 역사를 전 세계에 바로 알리는 ‘글로벌 히스토리 메이커’(Global History Maker· GHM)를 양성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날 반크에 따르면 GHM 캠페인은 일본이 올해 메이지유신(明治維新) 150년을 맞아 주변국에 대한 침략 사실을 감춘 채 자국 역사에 대한 칭송으로 일관하는 데 맞서려는 목적도 있다.

이번 캠페인에는 15만 명의 반크 회원과 10만 명의 위즈키즈 독자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자에게는 매월 미션이 주어진다.

오는 3월 미션은 ‘100년 전 3·1 운동의 꿈을 전 세계에 알려라’다. 1919년 일본 제국주의의 총과 칼에 대항에 3·1 운동에 참여한 독립운동가들의 꿈을 세계에 전파하는 것. 4월 미션은 ‘구글’이다. 동해를 ‘일본해’로, 독도를 ‘다케시마’로 표기하는 구글을 상대로 오류 시정 요구를 하게 된다.

미션을 완수한 참가자들이 캠페인 사이트(http://cafe.naver.com/wikizen)에 활동 내용을 올리면 반크는 내년 1월 초 심사를 거쳐 통과한 청소년에게 ‘글로벌 히스토리 메이커’ 임명장과 기념품을 준다. 문의 반크 홈페이지(http://www.prkorea.com/) 참조.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