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북미대화 성사를 위한 ‘중재 외교’가 2라운드로 접어드는 분위기다. 

22일 통일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북한으로부터 평창 동계올림픽 폐막행사 참석을 위해 대남정책을 총괄하는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고위급대표단을 25일부터 2박3일 일정으로 파견하겠다는 내용의 통지문을 받았다.  

이 고위급대표단은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 수행원 6명 등으로 구성됐으며 경의선 육로를 통해 방남한다.

청와대는 북한이 개회식에 이어 폐막식에도 대표단을 파견하기로 하자  북미 대화를 성사시키는 데 긍정적인 분위기를 조성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번 올림픽 개·폐회식에 모두 참여하는 나라는 미국, 중국, 북한이 됐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은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을 비롯한 북한 대표단을 만날 예정이다”고 밝혔다. 

앞서 청와대가 올림픽 개회식을 계기로 김여정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과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간 회동을 주선하다 불발된 상황에서 북미 대표단이 함께 폐회식에 참석하는 것에 각별한 의미를 부여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이번 폐회식에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장녀인 이방카 백악관 선임고문도 미국 대표단장으로 참석, 개회식 때에 이어서 북미 고위급 인사가 다시 한자리에 모이는 기회가 마련된 것도 청와대가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다. 

관전포인트는 개회식을 계기로 한 ‘펜스-김여정 회담’ 불발 이후 또 다른 북미 고위급 간 접촉이 이뤄질지 여부다. 

단, 청와대는 개회식 때와는 달리 폐회식을 계기로 한 북미 간 별도의 회동을 주선하는 노력은 하지 않을 방침이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번에 만남을 시도했고 그 과정에서 두 나라가 상호 현재 상황을 인식하고 돌아갔기 때문에 지금 당장 뭘 만들어낸다든지 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면서도 “기왕에 북한 대표단이 내려오는 만큼 남북관계와 한반도 평화, 화해 등을 위한 여러 논의가 있지 않을까 예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