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란 깡통·핵폐기물 문제 해결 촉구 메시지 담겨
경기 과천경찰, 환경단체 조사

 

지난 23일 울산 남울산우체국에서 핵폐기물로 의심되는 택배상자가 발견된 가운데 경찰과 소방 등이 내용물 확인 작업을 벌이고 있다. 왼쪽 사진은 개봉한 상자속 내용물로 핵폐기물통 모양의 빈깡통과 핵폐기물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메시지가 담겨져 있다.

최근 정부 각 부처에 핵폐기물이 담긴 것으로 의심되는 소포가 무더기로 배달된 가운데 김기현 울산시장 앞으로도 소포가 배달 돼 소동이 빚어졌다.  

지난 23일 오후 3시 5분께 남울산 우체국으로 도착한 택배가 의심우편물로 보인다는 112에 신고가 접수 됐다. 

택배 상자는 가로·세로 20cm, 높이 10cm로 윗면에는 기록된 발송자 명은 ‘대전시민 일동’이라고 기재돼 있었으며 수신자는 울산시청 김기현 시장 앞으로 였다. 

우체국은 평창동계올림픽이라는 국가행사 기간인데다, 지자체 장 등 주요인사에게 배달되는 우편물의 경우 안전점검을 시행하고 있다. 

의심택배를 수거한 남부소방서가 방사능 수치를 측정한 결과 일반 자연물의 방사능 이하 수치로 측정됐다. 다만 방사능 물품의 경우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처리토록 돼 있으나 방사능이 측정되지 않아 국정원 보안과장과 소방, 화학구조대, 경찰 등이 입회 한 가운데 박스를 개봉했다.

개봉결과 전국 각지로 배달된 ‘탈핵 운동’을 벌이는 환경단체 회원들이 만들어 보낸 내용물과 같은 핵폐기물통 모양의 빈깡통과 핵폐기물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메시지가 담겨 있었다.

이들은 청와대와 국무총리실 등 90여곳에 지난 19일과 22일 각각 두 번에 걸쳐 택배를 발송했으며 ‘후쿠시마 원전사고 7주기’를 앞두고 핵폐기물 문제의 심각성을 알리기 위한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택배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 관계자는 “방사능이 없었던 만큼 불특정 다수를 향한 협박미수 사건으로 볼 수 있다”며 “해당 단체가 경기도 과천에 있어 해당 서에서 조사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