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 방남에 여야 정면 대치

한국당 “샛문 연 건 권력남용” 비난
바른미래당 “사과 없이 수용 부적절”
민주당 “점거 농성 국제적 망신” 규탄

정가 “본회의 전 절충점 모색 예상”

자유한국당은 지난 24일 저녁부터 25일 아침까지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에서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 방한 철회하라’는 현수막을 펼친 채 밤샘 연좌농성을 벌였다.

 

북한이 평창 동계올림픽 폐회식 참석차 파견한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의 방남을 놓고 25일 여야 정치권이 정면충돌했다. 

김 부위원장이 지난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의 배후로 지목돼온 탓인데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김영철 즉시사살’이라는 노골적인 구호를 외치며 장외농성에 나선 반면,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한국당의 행위를 두고 ‘국제적 망신’이라고 규탄했다.  

때문에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한국당 권성동 법사위원장의 거취 문제를 둘러싼 여야 갈등으로 파행을 거듭하다 가까스로 수습된 2월 임시국회는 마지막 본회의(28일)까지 핵심 안건을 처리하지 못한 채 빈손으로 마감할 공산이 커 보인다.  

실제 한국당은 김 부위원장의 방남을 막기 위해 전날 저녁 7시부터 이날 오전 11시30분까지 16시간 동안,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이동 경로인 경기도 파주 통일대교에서 ‘천안함 폭침 주범 김영철 방한 철회하라’라고 적힌 현수막을 펼친 채 밤샘 연좌농성을 벌였다.  

이 농성에는 홍준표 대표를 비롯해 김성태 원내대표, 당 ‘김영철 방한 저지 투쟁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김무성 의원 등 90여명의 의원이 집결했고, 당원과 당직자 등까지 모두 수백 명이 동참했다. 

한국당은 김 부위원장 일행이 이날 통일대교 동쪽의 우회로를 통해 남측으로 향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해산하며 정부를 겨냥해 “샛문을 열어준 것은 권력남용”이라고 비난했다.  

이들은 해산 후에도 이날 오후 5시 청계광장에서 ‘김영철 방한 저지 투쟁위원회’ 회의를 가졌고, 26일 오후에도 같은 장소에서 ‘규탄 국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바른미래당도 ‘김영철을 단장으로 한 대표단의 방문은 용납할 수 없다’며 반발했다. 

박주선 유승민 공동대표와 신용현 수석대변인을 포함한 주요당직자들은 이날 대전 국립현충원을 찾아 천안함 피격으로 숨진 ‘46용사’를 참배하고, 수색 작업 중 숨진 고(故) 한주호 준위의 합동묘역에서 희생자들의 넋을 기렸다.

바른미래당은 “천안함 폭침에 대한 북한의 사과 없이 정부가 김영철의 방한을 수용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우리가 대화를 주도하는 모습을 보여야 하지만 평창 동계올림픽을 하면서 북한에 끌려다니는 모습만 보이고 있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다만 “한국당이 국회를 보이콧하고 민생문제를 도외시해선 안 된다”고 지적해 장외투쟁에 나선 한국당과의 차별화를 강조했다. 

민주당은 민주당대로 한국당의 ‘통일대교 점거 농성’에 대해 “국제적 망신이고 국민이 분노한다”고 규탄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2014년 남북군사회담 당시 북측 대표가 김 부위원장이었고, 당시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은 기대감과 환영을 공식적으로 표명했다”며 “한국당은 동일 사안에 대해 과거 자신들이 어떤 언행을 했는지 모두 지워버린 듯하다”고 맹비난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한국당이 2월 임시국회를 전면 보이콧하며 장외 투쟁에 나선 상황이고 김영철 부위원장은 27일 방남 일정을 마무리한다”면서 “여야가 냉각기를 가진 뒤 마지막 본회의가 열릴 때까지 민생법안을 처리할 절충점을 모색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