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원내대표 합의…지방의원 선거구 획정안·근로시간단축법 처리

(연합뉴스 자료사진)

김영철 북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위원장 겸 통일선전부장의 방남 이후 교착 상태에 빠진 2월 임시국회가 마지막 날 극적인 돌파구 마련에 성공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자유한국당 김성태, 바른미래당 김동철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긴급 회동을 갖고 김 부위원장 방남에 대한 긴급 현안 질의 실시를 포함한 본회의 처리 안건에 합의했다.

법안 처리 직후 진행될 현안 질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를 비롯해 조명균 통일장관, 송영무 국방장관 등 외교·안보 담당 장관이 출석할 예정이다.

앞서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김 부위원장 방남 및 후속대책 점검을 위한 대정부 질의를 요구해 왔지만 민주당이 난색을 표해 마지막 본회의를 앞둔 여야 협상은 난항을 거듭해 왔다.

여야가 애초 예정된 본회의 시간인 오후 2시에 임박해 가까스로 접점을 마련함에 따라 북한 대표단 파견 이후 여야의 극한 갈등 속에 경색을 이어온 정국도 일단 정상화 수순을 밟게 됐다.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법정 근로시간 단축을 위한 근로기준법 개정안과 지방의원 선거구 획정안, 5·18 특별법 등 77개 안건을 처리할 방침이다.

새만금개발공사 설립 근거를 담은 새만금사업 추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무허가 축사의 양성화 시행 유예를 위한 '가축분뇨의 관리 및 이용에 관한 법률'(가축분뇨법) 개정안 등도 안건에 포함된다.

다만 민주당이 요구해 온 물관리 일원화를 위한 정부조직법 개정 문제는 더 논의하기로 입장을 정했다.

우원식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공직선거법을 포함해 77개법을 처리하기로 했다"며 "물관리 일원화 문제는 한국당 반대도 있고 해서 지속해서 더 논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물관리일원화법은 여야간 접점을 찾으려 많은 노력을 했지만 현실적으로 부처간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해 현실적으로 더 많은 고민을 해 봐야 한다"며 "김영철 방한에 따른 국민 알권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현안질의를 통해 2월 국회를 유종의 미로 마무리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