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럴림픽 기간인 이달 중순 파견될 듯…"공식 라인에서 특사 선정 가능성"

서훈 국가정보원장(왼쪽)과 조명균 통일부 장관(연합뉴스 자료사진)

청와대는 이르면 내주초 대북특사 파견계획을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북 특사로는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조명균 통일장관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으며, 파견 시기는 이달 중순이 될 것으로 전해졌다.

여권의 핵심관계자는 2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기존 참여정부의 전례에 비춰볼 때 공식 라인에서 대북특사가 파견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현재 정부 내 대북 공식라인은 청와대와 국가정보원, 통일부로 볼 수 있다. 여권 내에서는 평창동계올림픽 개·폐회식을 계기로 한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방남 과정에 관여했던 서 원장과 조 장관이 특사로 파견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북한의 의중을 파악한 뒤 이를 백악관에 전달하고 설득해야 하는 역할이 필요한 점을 감안하면 청와대의 외교안보 사령탑인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파견될 가능성도 있다.

이 같은 공식라인의 특사파견 방침은 북한이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특사를 공개적으로 내려보낸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여권의 또다른 관계자는 "이번 대북특사 파견은 비밀리에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공개적으로 추진될 것"이라며 "구체적으로 특사단에 어떤 면면이 포함될지는 조율하고 있는 단계인 것으로 안다"라고 말했다.

대북 특사는 평창동계패럴림픽이 열리는 오는 9일부터 18일 사이에 파견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1일 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전화통화에서 "북한 김여정 특사의 답방 형식으로 대북 특사를 조만간 파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번 대북특사 파견은 북한이 '비핵화'를 전제로 한 북미대화에 응하도록 설득해내고, 장기간 경색된 남북관계의 틀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려는 문 대통령의 의중을 반영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