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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 현대중공업 연이은 선박 수주에 대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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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18.03.05 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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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조선산업 침체의 직격탄을 맞은 현대중공업이 최근 고부가 선박을 잇따라 수주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극심한 일감부족을 겪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이를 계기로 극적인 재도약을 이룰 수 있을지 기대된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어제 유럽 선주사로부터 LNG선 2척을 수주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앞서 지난달 27일 LPG선 2척, 28일 VLCC(초대형 유조선) 2척, 이달 1일 VLGC(초대형 가스운반선) 2척을 수주했다. 일주일 간 모두 8척, 약 금액으로 8억 달러(8,600억원) 규모의 선박을 수주한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12월에도 한 달 간 총 21척, 19억 달러를 몰아 수주했고, 비수기라 할 수 있는 올해 1월에도 4년 만에 최대치인 15척, 10억 달러를 수주하는 등 조선 시황 회복에 맞춰 수주에 한층 속도를 내고 있다. 

수주에 성공한 선종을 봐도 희망이 보인다. 현대중공업이 독보적 경쟁력을 갖춘 가스선 분야에서 11척(LNG선 3척, LPG선 8척), 유조선 10척, 컨테이너선 6척, VLOC(초대형 광탄운반선) 2척 등을 수주했다. 선사들도 유럽과 아시아, 중동 고객사 등 다양하다. 
현대중공업의 잇단 수주는 그동안 노사가 감내한 고강도의 구조조정 결과물이라 할 수 있다. 조선 산업이 침체기에 접어들면서 선주들이 우선 고려하는 것이 회사의 재무 상태일수 밖에 없다. 현대중공업의 2017년 말 별도기준 부채비율과 순차입금비율은 각각 89.9%, 18.5%로, 업계 최고 수준이다. 선주들로 입장에선 당연히 1순위다.

앞으로의 전망도 나쁘지 않다. 외신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프랑스 CMA CGM과 1만4,000TEU급 컨테이너선 6척 건조를 위한 협상을 진행 중이다. 계약 금액은 한 척당 1억3,000만달러 정도로 추정된다. 미국의 적극적인 에너지 수출 기조와 중국의 친환경 에너지 소비정책이 맞물리며 LNG 및 LPG 물동량이 증가하는 것도 호재로 작용할게 뻔하다. 현대중공업이 올해 목표한 132억 달러 수주도 가능한 상황이다. 

현대중공업의 잇단 수주는 일감부족이 끝나가는 시그널임에는 틀림없어 보인다. 그렇다고 마음 놓을 일은 아니다. 현대중공업 노사는 모처럼 맞은 기회를 놓치지 않기 위해 머리를 맞대야 한다. 노사 화합을 바탕으로 글로벌 경기에 쉽게 가라앉지 않는 회사를 만들어야 한다. 더불어 일감이 없어 휘청거리고 있는 지역의 중소기업이 버틸 수 있도록 하는 대책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 선박이 본격 건조되는 시점이 아직 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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