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미 현지공장 원가부담
수출품목 수입규제 확대 예상
‘북미대화’ 자동차·배터리 호재
중국 사드보복 문제 해소 기대

우리나라를 둘러싼 국제정세가 빠른 속도로 급변하면서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울산지역 주요 산업들이 혼란에 빠져 있다.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주도하는 보호무역주의와 갑작스레 진전된 북미 대화 등 전례 없는 빠른 정세 변화와 그로 인한 호악재의 공존으로 지역 기업들은 당장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상황이다.   

11일 외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8일(이하 현지시간) 무역확장법 232조에 근거해 수입 철강에 25%, 알루미늄에 10%의 관세를 부과하는 내용의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캐나다와 멕시코는 제외됐지만 우리나라를 비롯한 다른 국가들에게는 관세부과를 강행, 트럼프 발 글로벌 무역전쟁이 공식화된 셈이다.

현대제철 등 지역 철강업계는 당장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실제 실행된다면 미국 현지공장에서 한국산 철강으로 자동차를 만드는 현대차는 원가 부담이 높아지는 등 간접적인 영향도 받게 된다. 

더 큰 문제는 수입규제가 자동차 등 다른 수출 품목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데 있다.
자동차의 경우 미국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에서 우리나라의 환경·안전 규제가 비관세장벽이라고 주장하며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이런 요구를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미국이 관세 조정이나 비관세장벽 등을 통해 자동차 수출을 힘들게 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정부는 “아직 그런 조짐이 없다”고 판단하고 있지만, 예상을 뛰어넘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보호무역 수위를 고려하면 방심할 수 없는 상황이다.

여기에다 미국과 EU, 중국이 전면적인 무역전쟁에 돌입한다면, 전 세계적인 보호무의주의 시대 도래와 교역 규모 축소의 영향으로 철강, 자동차뿐만 아니라 조선, 석유화학 등 수출 의존도가 높은 울산지역의 경제 전반이 침체할 수 있다. 

다만 이번 관세 이슈는 트럼프 대통령이 11월 중간 선거를 의식한 것이어서 실제 무역전쟁은 발생할 가능성은 높지 않다는 것이 대체적인 여론이다.

최근 며칠 새 급물살을 타고 있는 북미 대화는 울산지역 업계에는 호재거리가 될 수 있다. 북미 대화에서 비핵화를 이끌어낸다면 지난해 지역 자동차와 배터리 업계에 큰 타격을 입혔던 사드 보복 문제가 해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중국이 사드 보복에 돌입한 지 1년이 지났고, 한중 정상회담을 계기로 개선되나 싶었지만 여전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 지난해 현대차는 사드 문제로 중국 판매량에 큰 타격을 입었고, 삼성SDI 등 배터리 업계는 중국의 자동차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잇따라 고배를 마시면서 중국 진출이 힘든 상태다.

울산지역 산업계 관계자는 “수출로 먹고사는 우리나라에서도 대표 주자인 울산은 미국과 중국의 횡포에 가까운 무역 간섭에 이리저리 휘둘리고 있다”며 “수출 산업의 숙명일 수도 있지만 최근 들어서는 정도가 심해 당장 내일 어떻게 변할지 가늠하기 힘든 상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