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화탄소, 초산·폴리우레탄 제조…수소, 고급휘발유 촉매·수소연료전지 에너지원 사용
롯데BP·SK·S-OIL 등 잠재수요처…연장 70㎞ 파이프라인 구축 등 1,100억원 가량 들듯
유가 상승시 경제성 충분히 확보…온실가스 감축 등 글로벌 에너지정책 조기 실현 가능성

포항의 제철공정 중 발생하는 부생가스 일부가 울산 석유화학공단에서는 부가가치가 높은 주요자원으로 재활용 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오름 동맹 공동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된 ‘울산-포항 에너지·원료 자원조사 및 교환망 구축 타당성 조사’ 결과 포항의 제철공정 중 발생하는 부생가스 중 일산화탄소(CO)와 수소(H2)는 현재 대부분 단순연료로 사용하고 있으나, 석유화학공정에서 일산화탄소는 초산, 폴리우레탄 제조에, 수소는 고급휘발유 촉매와 수소연료전지의 에너지원으로 쓰일 수 있어 포항-울산 간 교환망 구성을 통해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는 주요 자원으로 검토됐다. 

울산시는 13일 본관 4층 중회의실에서 ‘울산-포항 에너지·원료 자원조사 및 교환망 구축 타당성 조사’ 최종 보고회를 개최하고 이같이 밝혔다. 

이번 용역은 울산 석유화학단지와 포항 철강산업단지 간 고부가가치 자원 교류를 통한 경쟁력 강화방안을 검토하기 위해 추진됐으며 사업비 8,000만 원 중 울산시 5,600만 원, 포항시 2,400만 원을 각각 분담했다.

한국화학연구원 화학산업고도화센터(센터장 이동구)는 지난해 3월부터 1년간 양 도시의 산업단지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 수요조사, 배관망 설계, 경제성 분석 등에 대하여 타당성 조사를 진행했다.

울산 석유화학공단의 잠재수요처로는 일산화탄소는 롯데BP화학, 수소의 경우는 SK, S-OIL 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됐으며, 특히 수소 수요량의 경우 점차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측됐다.

다만 포항에서 발생하는 일산화탄소, 수소 등 부생가스를 울산 석유화학단지 내 공급하기 위한 원료 교환망 건립에는 연장 약 70km의 파이프라인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정제시설 및 압축기 설치비용 등을 포함할 경우 총사업비로 1,100억 가량이 소요되는 것으로 산정됐다. 

이에 따른 사업의 수익성을 분석한 결과 향후 유가 상승 시 사업의 경제성이 충분히 확보될 수 있으며, 온실가스 감축 및 수소사회 도래 등의 글로벌 에너지정책 변화에 따른 수요 변화가 실현 시기를 더욱 당길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됐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의 석유화학산업과 포항의 철강산업은 에너지·자원의 수급 측면에서 시너지효과가 높은 산업군이다. 이번에 조사된 울산, 포항 간 부생가스의 수요 공급 분석을 시작으로 양 도시의 산업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방향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