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업중이던 레미콘업체 중도 계약 해지 후 특정업체 투입
수뢰 의혹 김기현 시장 동생 체포영장 발부 신병확보 나서

김 시장 “정상적 업무처리 확인… 제보자 일방적 진술 의존
선거 목전 편파적 조치 묵과 못해…신속·공정한 수사 요구”

지난 16일 울산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관들이 울산시청 관계자가 건설현장 납품업체를 변경하도록 부당한 압력을 행사한 정황을 포착하고 울산시청 시장비서실 등을 압수수색해 압수품을 옮기고 있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6·13 지방선거가 3개월도 남지 않은 시점에서 ‘경찰발 지각변동’으로 울산지역 선거판이 요동치고 있다.

울산지방경찰청은 지난 16일 ‘건설현장 납품업체 선정에 부당한 압력을 넣은 정황’을 포착, 울산시 시장비서실과 관련부서를 전격 압수수색했다.

공교롭게도 이날 자유한국당 울산시장 후보로 공천이 확정된 김기현 시장은 곧바로 “경찰의 과도하고 편파적인 조치”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 경찰 “레미콘 업체 선정에 고위공무원 외압”

경찰이 압수수색한 곳은 울산시청 시장비서실, 건축주택과 등 5곳.  경찰은 이날 오후 2시 40분께부터 6시 10분께까지 3시간여 동안 진행된 압수수색을 통해 공무원의 휴대전화와 컴퓨터, 시청 메인 서버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시청 공무원이 한 건설현장에서 납품업체를 변경하도록 부당한 압력을 넣은 정황을 포착하고 이날 압수수색을 벌였다고 밝혔다.

울산의 한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특정 레미콘 업체를 선정하도록 시청 고위공무원이 외압을 넣은 정황을 경찰이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건설현장에서는 이미 레미콘 업체가 선정돼 작업을 진행하고 있었는데도, 해당 압력 탓에 계약 해지 통보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별개로 경찰은 울산의 또 다른 아파트 건설현장에서 특정 업체에 편의를 제공하는 대가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된 김 시장의 동생에 대해서도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신병 확보에 나선 것으로 알려졌다. 김 시장의 동생이 수차례 소환 통보에도 응하지 않고, 소재도 불분명한 상태로 체포영장을 발부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 김 시장 “통상적 업무처리 확인... 정치적 의도”

이 같은 경찰 수사에 대해 김 시장은 다음날인 17일 SNS를 통해 “관계 부서에서 지역 업체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는 울산시 조례의 통상적인 업무처리 지침에 따라서 정상적인 업무처리를 한 것으로 확인했다”고 밝혔다.

김 시장은“전혀 사실에 기반하지 않은 제보자의 일방적 진술로 울산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을 단행했고, 그것도 저에 대한 후보 공천발표와 동시에 압수수색을 하고 언론을 통해 대대적으로 보도된 것은 정치적 의도로 의심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저는 이번 사건과 관련해 하늘을 우러러 한 점 부끄러움도 없으며, 어떠한 불법적 지시와 관여도 한 것이 없다. 만약, 그런 일이 있다면 법적, 도덕적 책임을 다 지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선거를 목전에 둔 이 시점에 울산경찰청의 과도하고, 편파적인 조치에 대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며 “울산경찰청은 신속하고 철저히 그리고, 객관적 사실에 기반해 공정한 수사를 해 주시기를 강력하게 요구하고, 그에 필요하다면 관계자들에게 적극 협조하도록 요청하겠다”고 말했다.

# 여야 정치권 장외 공방전

여야 정치권도 엇갈린 반응을 내놨다. 

더민주 울산시당은 긴급논평을 통해 “공무원이 직권을 남용해 이미 선정된 업체를 특정업체로 교체하라고 압력을 넣었다는 혐의가 만일 사실이라면, 이것은 전형적인 적폐형 비리”라며 “김 시장의 관련여부도 수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중당 울산시당도 기자회견을 갖고 “이번 사건은 권력형 비리사건”이라며 “만일 김 시장이 떳떳하다면 수사에 즉각 응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반면 자유한국당은 홍준표 당 대표가 직접 페이스북을 통해 “검찰만 정권의 사냥개 노릇을 하고 있는 줄 알았는데 경찰도 이제 발 벗고 나선 것을 보니 검·경개혁의 방향을 어떻게 잡아 나가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다”며 강하게 성토했다.

그는“지역 업체 우선 선정이라는 지자체의 방침은 내가 경남지사 시절에도 행정지도 하던 사안인데 그것을 빌미로 선거를 앞둔 울산시장을 음해하려는 경찰의 이번 작태는 선거 사냥개라는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며 “이 정권의 검·경 사냥개를 앞세운 덮어씌우기 수사는 이기붕의 자유당 말기를 연상케 할 정도로 전국적으로 자행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