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지방경찰청이 건설업체에 대한 외압 의혹을 받고 있는 울산시청 시장비서실과 관련부서를 압수 수색했다고 한다. 경찰은 시청 공무원이 한 건설현장에서 납품업체를 변경하도록 부당한 압력을 넣은 정황을 포착했다며 압수수색을 통해 공무원의 휴대전화와 컴퓨터, 시청 메인 서버 자료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거를 석 달 앞둔 시점에서 벌어진 경찰의 수사에 대해 지역 정치권은 물론 중앙 정치권에서도 큰 이슈가 되고 있다. 

김기현 시장은 당장 SNS를 통해 이번 압수수색에 정치적 의도가 있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그는 “관계부서에 확인해보니 지역 업체의 참여를 적극 권장하는 울산시조례의 통상적 업무처리 지침에 따라서 정상적 업무처리를 한 것”이라고 했다. 또 “선거를 목전에 둔 이 시점에 울산경찰청의 과도하고, 편파적인 조치에 대해 도저히 묵과할 수 없다”는 주장도 냈다. 

김 시장의 공천을 확정한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한술 더 떠 “문재인 정권의 후안무치한 선거개입이자 명백한 정치공작, 야당탄압”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지역업체 우선 선정이라는 지자체의 방침은 내가 경남지사 시절에도 행정지도 하던 사안이다”며 김 시장의 주장에 힘을 실었다. 

민주당과 민중당 등 지역 진보 진영의 김 시장에 대한 공세도 이어지고 있다.  민주당은“이 같은 혐의가 만일 사실이라면, 이것은 전형적인 적폐형 비리”라고 강조했다. 민중당도 “이번 사건은 권력형 비리사건”이라며 “만일 김 시장이 떳떳하다면 수사에 즉각 응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치권의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해 경찰은  “사건의 본질을 흐리고, 경찰 수사를 흔들려는 공세가 있겠지만, 어디에도 치우치지 않고 신중하고 공정하게 수사를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울산에서는 최근 지자체 출마를 앞둔 후보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경찰의 수사가 잇따르고 있다. 자칫 경찰의 수사가 ‘정치공학’에 휩쓸릴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물론 비리에 대한 수사는 당연하다. 선거를 통해 선출된 공직자들 또는 주변인들이 권력을 이용해 부당한 이익을 취할 경우 마땅히 죄를 물어 선거에서 시민들의 심판을 받도록 해야 한다. 
다만 이 경우 시민들에게 범죄나 비위 사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선거를 앞두고 엉뚱한 오해를 살 수도 있다. 경찰은 기왕에 시작한 수사가 신속하고 공정하게 이뤄지고, 선거 전에 그 결과가 명확히 나올 수 있도록 해야겠다. 울산시도 수사에 적극 협조해야 함은 물론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