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가 ‘울산시청 비서실 압수수색’ 연일 공방

 

심규명 더불어민주당 울산시장 예비후보(왼쪽)과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20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각각의 기자회견을 열어 김기현시장 동생과 관련된 의혹 해명 촉구와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 관련된 공개질의를 했다. 임경훈 기자 qtm0113@iusm.co.kr

 

울산시청 비서실 압수수색에 따른 진보진영과 자유한국당 간의 정치공방이 거세지고 있다. 
진보진영들은 수사 촉구 등 공세를 이어가며 6·13지방선거 이슈화에 나선 반면 자유한국당은 울산경찰청장이 여권의 모 시장 예비후보와의 만남에 대해 정치적 의혹을 제기하며 정치탄압으로 맞섰다. 

이들은 20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과 논평을 통해 입장을 밝혔다.

더민주 심규명 시장 예비후보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김기현 시장의 동생이 아파트 시행사와 깊이 관여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되고 있다며 모든 의혹의 해명을 촉구했다.

그는 “지난 2014년 지방선거에서 김기현 시장의 당선이 예상되는 시점인 그해 3월 26일 김 시장의 동생은 모 아파트 시행사와 30억원 상당의 용역계약서를 체결한 것으로 보아진다”면서  “김 시장의 동생이 아파트 건설을 위한 인허가 등에 형인 시장의 권한을 부당하게 행사하게 해 상당한 금품의 지급을 약속받은 전형적인 권력형 비리로 보아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 과정에 김 시장의 동생은 고소인의 주장에 대해  아무런 해명도 없이 경찰 출석요구에 불응해 체포영장이 발부된 것으로 보아진다”고 한 뒤 “동생과 아파트 시행사 간에 체결된 30억원 상당의 금품수수에 대한 용역계약서의 존재를 인정하는지, 인정한다면 용역계약서의 작성에 시장으로서 어떤 역할을 했는지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민중당 김창현 후보도 기자회견을 갖고 김기현 시장 재임기간 아파트 신축 건설인허가 30곳에 대한 전면 수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건설노동자 사이에서는 김 시장의 동생은 유명한 건설 브로커로 알려져 있다”면서 “그래서 공사 중간에 업체를 바꾼 곳이 더 있는지, 인허가 과정에 비리가 과연 이 곳 뿐인지 궁금해 하며 합리적 의심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재임기간 건설 인허가 30곳 아파트에 대한 전면 수사를 해야 하고 김 시장은 동생과 함께 수사에 응해야 한다”고 한 뒤 “자유한국당은 정치탄압 운운하며 김 시장을 비호하고 있는데 지금 즉시 변명을 중단하고 울산시민 앞에 사과부터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중당 권오길 북구 국회의원 예비후도 김기현 시장 동생 사건과 관련해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히 수사하고 선거에서 철저하게 심판해 준엄한 민심을 보여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1998년 민선시장 선출된 이래 2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이라며 “울산경찰과 검찰은 외압에 흔들리지 말고 철저하게 수사해 권력형 비리 사건의 몸통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정의당 울산시당 선거대책본부는 이날 논평을 통해 “민선 시장의 측근이 아파트 건설공사 같은 대규모 사업에 개입해 부당한 이권을 취한 정황이 경찰에 포착됐다면 선거 시기와 상관없이 엄중하게 수사해 확인된 비위에 대해 처벌하는 것이 법치국가의 당연한 상식”이라고 한뒤 “선거 시기를 핑계로 정치공방으로 몰고 가려는 자유한국당의  의도는 오히려 선거 중립이라는 명분으로 수사기관에 부당한 외압을 시도하려는 횡포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반면 자유한국당 시당은 이날 기자회견을 갖고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이 여당 시장 예비후보와의 만남에 대해 공개적으로 질의하며 공작정치 의혹을 제기했다.

박학천 시당 대변인은 “지난 19일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은 기자들과 티타임을 통해 선거를 코앞에 둔 시점에서 선거에 출마하는 정치인에 대한 사건은 선거에 양향을 줄 수 있어서 굉장히 조심하고 있다. 어떠한 오해도 줘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며 “또 어떤 의도가 있는 것은 결코 아니다. 통상적인 수사 과정 중 하나일 뿐이라고 말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하지만, 시중에는 지금 경찰청장이 집권여당 모 시장후보와 만났다는 의혹이 있다”면서 “그것도 한번이 아니라는 얘기도 들린다. 공안기관 수장이 특정후보를 만났다면 정말 심각한 일이 아닐 수 없고, 부적절한 행동임에 틀림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황 청장은 여당의 모 시장후보와 만난 사실이 있다면 언제, 어디서, 왜 만났는지 밝혀야 한다”고 한 뒤 “황 청장은 집권여당 모 시장후보와 통화했다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박 대변인은 “이번 선거에 있어 경찰은 엄정 중립을 입증하고, 이번 사태가 편파수사·기획수사라는 일각의 오명을 벗기 위해서라도 통화내역을 공개해야 할 것”이라며 압박을 가했다.

한편 시당은 21일 정갑윤 국회의원을 비롯한 지역 국회의원, 윤시철 시의회 의장과 울산경찰청을 항의 방문하고 22일에는 공작수사 저지 집회를 경찰청 앞에서 열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