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지역 국회의원, ‘울산시장 측근 비리 수사’ 울산경찰청 항의방문

“후보공천 발표날 비서실 수색
지나친 수사·야당 탄압” 주장
與 인사 만남·수사관 교체 언급
“신뢰못해… 사건 검찰로 넘겨라”

황 “경찰이 수색시기 결정 못해
지역 정치인 만남은 통상적 업무
정치적 수사 오해 자존심 상한다”

자유한국당 정갑윤 의원이 21일 울산경찰청에서 황운하 청장과 면담을 하던 중 “울산시장 공천 발표일에 시청을 압수수색한 것은 정치적 의도가 있다”며 강력하게 항의하고 있다. 임경훈 기자 qtm0113@iusm.co.kr

최근 울산 경찰이 김기현 시장의 최측근들이 연루된 아파트 건설현장 비리를 수사하고 있는 가운데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이 울산지방경찰청을 항의방문했다.

“편파수사, 기획수사, 공작수사”라며 목소리를 높였고, 황운하 울산경찰청장은 “근거없이 경찰에 대한 신뢰를 훼손하지 말라”고 맞섰다. 

자유한국당 소속 정갑윤(중구)·강길부(울주군)·이채익(남구갑)·박맹우(남구을) 국회의원과 윤시철 시의회 의장은 21일 오후 2시 울산경찰청 5층 접견실에서 황운하 울산경찰청장과 마주 앉았다.

취재진에 공개된 가운데 진행된 이날 면담은 30여분간 양측의 공방으로 이뤄졌다.

의원들은 경찰의 수사가 부적절하다고 토로하면서 여러 의혹들을 쏟아냈고, 황 청장은 제기된 지적과 의혹에 대해 하나하나 입장을 설명하거나 반박했다.

정갑윤 의원은 “경찰이 시장 비서실을 압수수색한 지난 16일은 김기현 시장을 비롯해 5명의 광역단체장 후보 공천이 발표된 날이었다”며 “당 차원에서 결의를 다지는 날인데, 그날 오후 경찰이 시장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비서실을 압수수색하면서 소금을 뿌린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어 정 의원은 “잘못된 부분은 처벌 받아야하고, 문제가 있다면 수사를 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지만 왜 하필 (압수수색이) 그 시점이었냐”며 “너무 지나친 수사고, 야당 탄압으로 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황 청장과 지역의 유력 여당 인사의 만남, 담당 수사관 교체 등을 언급하면서 “더이상 경찰의 수사를 신뢰할 수 없으니, 사건을 검찰로 넘겨달라”고 요구했다.

황 청장은 “이번 수사에는 어떤 의도도 없다”고 재차 강조하면서 “압수수색은 검찰을 거쳐 법원에서 영장을 발부받아 진행하는 것으로, 경찰에서 시기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지역 유력 인사와의 만남에 대해서는 “울산청장 부임 후 지역 각계각층 인사를 만나는 차원에서 지난해 9월과 12월 두차례 만났고, 이 자리에 있는 의원들과도 여럿이 혹은 개인적으로 만난 것과 같은 차원”이라며 “검찰과 경찰 개혁을 논의하거나, 울산경찰청 현안에 대한 이해를 구하기 위해 여야를 막론하고 지역의 여러 사람을 두루 만나는 것 또한 청장으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맹우 의원은 “김대중·노무현 정권에서 지방선거에 출마해 당선될 때는 자유롭게 선거운동을 했는데, 요즘처럼 공포 분위기는 없었다”며 “선거를 목전에 두고 자치단체장을 수사할 때는 신중해야하는데, 경찰은 남구청장 휴대전화를 압수해 단체장의 위신을 추락시키고 선거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채익 의원도 “압수수색 전 관련자를 소환하는 등 조사를 충분히 할 수 있었는데, 이런 조사 절차도 없이 압수수색을 한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황 청장은 경찰이 압수수색 시기를 결정할 수 없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면서 “경찰의 신뢰는 사회적 자산인데, 일시적인 손익 때문에 근거없이 훼손해서는 안된다”고 밝혔다. “그동안 정치적인 수사에 대해 강하게 비판해온 입장에서 이런 오해를 받는다는 점에서 자존심이 상한다”고도 말했다.

이날 양측의 공방이 이어지면서 분위기도 격화됐고, 흥분한 일부 의원이 자리를 박차고 일어나 언성을 높이기도 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