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발연, ‘4차 산업혁명시대 울산’ 정책제언

지역중기 자금·R&D 역량 부족
신기술 체험·활용 인프라 구축
인공지능·빅데이터 인재 모집
기업 지원 활용 정책 구상 필요
중기 자율적 혁신·역량강화 중요

울산 중소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 변화에서 자금과 역량 부족으로 뒤처질 수 있어 정부 정책과 연계한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울산발전연구원은 16일 발간한 계간지 ‘울산발전’에서 ‘4차 산업혁명시대, 울산이 가야할 길’이란 기획특집을 통해 관련 여러 분야 전문가 및 원내 연구진의 정책제언을 소개했다. 

우선 김문연 울산발전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울산지역 대기업은 자체역량으로 4차 산업혁명 신기술 도입에 적응하겠지만 중소기업의 경우 자금과 R&D 역량이 뒤처질 수 있음을 시사했다.
 
이 때문에 울산시가 스마트팩토리 확산 등의 정부 정책과 기업이 연계되도록 적극적으로 유도하고, 4차 산업혁명 신기술들을 기업이 체험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인프라 구축에 힘써야 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재 진행 중인 3D프린팅연구원 설립사업을 사례로 들며 인공지능, 빅데이터 분야도 인재를 모집해 기업 지원에 활용되는 정책을 구상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 연구위원은 “중앙 정부의 4차 산업혁명 정책이 스마트공장 확산에 초점을 맞춘 사이 세계의 유력 기업들은 산업의 패러다임 자체를 바꾸고 있다”면서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지역 중소기업들의 역량 강화방안을 주문했다. 

황진호 연구위원도 울산지역 중소기업들의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준비가 아주 미흡하다면서 정부와 지자체의 대응책 마련, 대기업의 상생역할이 필요할 뿐만 아니라, 중소·중견기업이 자율적 혁신의 주체로 나서야할 때라고 강조했다. 

실제 설문조사에서 울산 중소기업들은 4차 산업혁명에 대해 59.7%가 ‘준비 못하고 있다’고 답했고, 34.8%는 ‘전혀 준비를 못하고 있다’고 응답했다고 소개했다. 

울산발전연구원은 이 외에 여러 분야와 4차 산업혁명을 연계한 다양한 정책 제언을 계간지에 담았다. 

환경분야를 다룬 윤정호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현재 울산에 설치된 도시대기 측정망(15개) 및 도로변대기 측정망(1개)으로는 정확한 대기질 현황 파악이 어려운 상황이며, 시민들의 체감과도 다를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인구밀집지역, 대기배출시설 등을 대상으로 ‘IoT 기반 보급형 환경센서’를 설치해 국가측정망과 연계한 정밀 측정자료를 실시간 취급할 수 있으며, 보급형센서의 문제점 보완을 위해 국가측정망과의 연계보정, 기계학습 기반의 지능형 모델링 등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또한 IoT센서를 이용해 산업단지 배출시설을 모니터링하고, 육안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위험시설물을 드론의 고해상도 정사영상 및 열화상 촬영으로 감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스마트 커넥티드 도시 울산’의 필요성과 방향성에 초점을 둔 전정호 ㈜벤플 총괄이사는 울산시가 서비스 중심의 개방형 혁신 패러다임에 입각한 서비스모델을 적극 검토할 것을 제안했다.
 
시민이 스마트기기를 통해 실세계와 소통하는 환경이 실현된 만큼, 울산은 모든 서비스를 과도한 물리적 인프라 및 특정기업의 솔루션에 집중하기보다는 기존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와 관련해 문화, 관광, 의료, 복지, 교통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를 울산시가 모두 개발하기보다는 이를 제공하는 기업들이 자유롭게 참여하는 장을 마련할 것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