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발연 ‘부산시민 건강 인식 인포그래픽스’ 발표
걷기문화 확산 위해 가로환경 개선·공공기반시설 정비 필요

부산시민의 76.6%가 자신이 건강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매일 규칙적으로 참여하는 체육활동으로는 걷기가 57.2%로 가장 높았다. 

16일 부산발전연구원(원장 김민수)이 발표한 ‘부산시민 건강 인식 인포그래픽스’에 따르면 부산시민의 76.6%가 자신이 건강하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건강하다고 인식하는 비율은 서울(74.8%)과 전국 평균(75.1%)보다 높았다. 

매일 규칙적으로 하는 체육활동으로는 57.2%가 ‘걷기’를 꼽아 가장 높게 나타났다. 다음은 보디빌딩 18.9%, 등산 12.4%, 농구 8.0%, 탁구와 육상 각각 3.9%, 자전거 타기 3.5% 순이었다. 

체육활동에 쓰는 월 평균 비용에서는 걷기, 등산과 같은 비용이 들지 않는 체육활동을 즐기는 사람이 44.1%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월 평균 비용은 4만4,041원으로 조사됐다. 

체육활동 1회 참여 시간은 87.5분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국(78.5분)과 서울 평균 (76.2분)보다 높았다. 

부산시민이 가장 많이 하는 생활체육활동인 걷기 장소로는 공공체육시설이 과반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민체육센터 등 공공부문의 체육시설 확충 효과 때문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기존 갈맷길 정비뿐만 아니라 시민 생활권 내 걷기문화 확산을 위한 가로환경개선과 공공기반시설 정비, 도심 직장인의 점심시간 자투리 산책을 위한 보행환경 조성 등 다양한 보행정책 개발과 해안산책로 등 보행길 조성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