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희망퇴직 철회·조선산업 정부 지원대책 촉구 결의안’ 발의

김종훈 의원 “힘들수록 노사 함께 극복을”

 

진보정당 “대통령 나서달라” 촉구

 

 

민중당 김종훈 국회의원은 16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희망퇴직을 강요하는 현대중공업에 엄중히 경고한다”고 밝히고 있다. 임경훈 기자 qtm0113@iusm.co.kr

 

지역 정치권이 현대중공업의 희망퇴직 접수가 시작된 16일 기자회견과 결의안 발의로 구조조정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민중당 김종훈(동구) 의원은 이날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저지를 위한 농성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현대중공업에 대해선 “노동자 없는 기업은 있을 수 없다”면서 “이제라도 희망퇴직을 철회하고 어려운 시기를 노사가 함께 극복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회사 측이 지금 당장 정부의 개입이 두려워 노동조합을 회유하려는 모습이 아니라 노사정과 지역사회가 함께 대 타협을 할 것을 약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그는 노동자와 주민들에게는 “회사에 저항하고 맞서야 후배들의 고용이 안정되고 협력업체 직원들의 임금도 지킬 수 있는 만큼 현장에서부터 구조조정에 맞서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정부에 대해선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시절 기업의 희망퇴직 남용을 법으로 막겠다는 약속을 했다”면서 “지금 현대중공업 노동자들에게 동구주민들에게 그 약속을 지킬 때가 됐다. 현대중공업의 대해 단호하게 대처해 재벌개혁의 의지를 보여 달라”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지난 주 산자부, 고용노동부, 청와대, 여당, 국무총리 등을 만나 호소하고 대책을 논의해 조선 산업이 살아나는데 현대중공업의 대규모 희망퇴직을 받는 것이 부당하다는데 정부의 공감을 이끌어 냈다”면서 “이낙연 국무총리는 고용노동부, 산업부 차원으로 안 된다면 청와대에서 이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약속도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주부터 민중당과 함께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 저지를 위한 농성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울산시의회 박학천 의원은 이날 ‘현대중공업 구조조정 중단 및 조선산업 생태계 유지를 위한 정부지원 대책 촉구 결의안’을 발의했다. 결의안은 △조선산업 정상화와 노동자들의 고용안정을 위해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 중단 △조선산업 시황 회복시 까지 기반산업 생태계 유지를 위해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할 수 있는 대책 마련 △지역 주력산업의 침체로 직접 피해를 받는 노동장, 협력업체, 소상공인에 대한 정부의 실질적인 지원 △조선·해양산업의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울산시의회의 모든 지원 등을 담았다. 

박 의원은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국내 수출 및 고용의 7%, 제조업 생산의 4%를 차지하고 세계 조선사 1~3위에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이 차지하며 세계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어 세계 1위 조선산업의 비전은 포기할 수 없는 국가적 과제”라며 “그러나 현재 조선산업의 극심한 불황으로 선박시장 세계발주량은 지난해 현재 호황기의 58%에 불과하며 국내 수주량은 2016년 기준 80.2% 감소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현대중공업은 정부 발표를 명분삼아 희망퇴직 등의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으며 이는 조선산업 생태계 붕괴로 이어져 조선산업 시황 회복 시 경쟁력을 잃어 자칫 조선산업의 몰락을 야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날 민중당·정의당·노동당 지역정당과 6.13지방선거 민주노총 지지 후보들이 청와대를 항의 방문하고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현대중공업 대규모 인원감축 구조조정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노동자만 희생시키는 조선산업 정책을 전면 폐기하고, 노동이 있는 조선산업 정책을 새롭게 수립해야 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촛불 노동자의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