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출용 원전부품 납품 청탁 적발돼 정부 지원대상서 제외
내년까지 군함 10척 이상 발주…해경·해수부 등도 17척

現重 사내협력사협의회 “조선업 불황으로 줄도산 위기
고용위기지역 지정 혜택 실감 못해…대형선박 배정해주오”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협의회는 24일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조선산업 발전전략' 선박수주 지원 대상에 현대중공업을 포함 시켜줄 것을 촉구하고 있다. 우성만 기자 smwoo@iusm.co.kr

“정부가 아무리 좋은 대책을 내놓아도 작업 물량이 없으면 의미가 없지 않겠습니까?” 

24일 오전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 대표들이 동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부가 이달 초 발표한 ‘조선산업 발전전략’의 공공발주 선박 수주 지원 대상에 현대중공업을 포함시켜 줄 것을 호소하기 위해서다. 

이무덕 회장 등 동구지역 사내협력사협의회(이하 협의회) 대표 등 10여명은 회견에서 “울산 동구가 고용위기지역으로 지정됐지만 실질적인 혜택을 체감하지 못하고 있다”며 “정부가 조선산업 발전전략으로 발주하는 대형선박 물량을 현대중공업에도 배정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들은 “울산의 조선산업을 지원하면 창원, 부산, 경북 등 인근 지역으로 파급효과가 큰데도 가장 근본적인 ‘물량'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구조조정만 하려고 한다”며 국회와 산업자원부 등을 방문해 강력히 건의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정부는 지난 5일 해운사에 3조원이 넘는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오는 2020년까지 5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발주로 조선사를 지원하겠다는 것을 골자로 한 ‘조선산업 발전전략'을 확정·발표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방위사업청에서 올해와 내년에 각각 10척 이상의 군함을 발주할 예정이다. 금액은 올해 1조6,278억원, 내년에 3조6,971억원이 될 것으로 정부는 예상했다. 해경, 해양수산부, 관세청 등에서도 군함보다 규모는 적지만 17척 가량의 배를 공공발주할 계획이다. 

문제는 현대중공업이 공공발주 물량을 수주할 수 없다는 점이다. 현대중공업은 수출용 원자력 발전소 부품을 납품할 수 있도록 청탁했다는 사실이 드러나 지난해 부정당업자로 지정된 상태다. 이에 따라 2019년 11월까지 군함 등 공공입찰에 참여할 수 없도록 규제를 받는다. 정부의 조선사 지원 대상에서 사실상 제외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협의회는 “실제 최근 공공 수주물량을 다른 조선사가 가져가는 바람에 일감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특히 해당 조선사들이 중국, 싱가폴 업체에 물량을 맡기고 있어 실질적인 이익이 외국으로 빠져나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3년 전 업체 수 250여개, 근로자는 3만8,000여명에 이르던 현대중공업 사내 협력업체가 조선업 불황의 여파로 현재는 148개사, 1만3,000여명으로 줄었다”며 “해양플랜트 부문 수주난으로 오는 9월이면 업체와 근로자들이 얼마나 남아있을지 가늠조차 힘들다”고 어려움을 호소했다. 

협의회는 기자회견에 앞서 권명호 동구청장과 간담회를 갖고 동구청의 지원을 요청했다. 

이에 대해 권명호 동구청장은 “오랜 불황에다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으로 어려움에 처한 협력업체와 더불어 동구 경제가 살아날 수 있도록 현대중공업 사내 협력사협의회의 건의사항을 빠른 시일내 산업통상자원부에 전달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