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중 정문~일산문까지 행진도

현대중공업 구조조정에 사업장 노조는 물론, 영남권 노동계가 투쟁을 결의하면서 연대 노선을 넓히고 있다. 

 

26일 오후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는 울산 동구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었다. (민주노총 울산지부 제공)

26일 오후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와 금속노조 현대중공업지부를 비롯해 영남권 금속노조가 함께 울산 동구 현대중공업 정문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들은 집회를 열고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있는 현대중공업을 규탄했다. 

노조는 “울산대학교와 울산과학대학교 청소노동자들의 투쟁, 현대중공업 사내하청 노동자들의 투쟁 등 울산 곳곳에서 벌어지는 문제 뒤에는 현대중공업 재벌이 있다”며 “경영권 승계를 위한 탐욕을 부리면서, 희생과 고통은 고스란히 노동자의 몫으로 돌아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투쟁 없이 고용안정은 없다”며 “노동자를 죽이는 구조조정을 계속 강행한다면, 파업을 포함한 더욱 강도 높은 투쟁으로 막아내야 한다”고 말했다. 노조는 지역총파업도 고려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현대중공업 정문에서 일산문까지 행진하면서 집회를 마무리했다. 

앞서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정부기금 5억원을 받아 불법 희망퇴직을 강요하는 직무교육에 사용했다”며 현대중공업 강환구 대표이사를 비롯한 임원 5명을 고용노동부에 고발했다. 직업능력개발교육을 실시한다고 속여 고용안정기금을 신청해 생산직 노동자에게는 필요하지 않은 물리학과 회계 등을 가르치는 직무교육 하며 희망퇴직을 강요했다는 것이다. 직무교육 대상 또한 파업 참가자 비율이 90%에 육박한다며 “희망퇴직을 강요하기 위한 수단이며, 파업에 참여했던 조합원들에게 불이익을 주는 부당노동행위로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회사 측은 “교육비의 일부는 회사가 납부한 고용보험료의 한도에서 한국산업인력공단으로부터 ‘고용보험기금'을 환금받은 것으로, 고용노동부의 예산을 지원받은 것이 아니고 금액 또한 5억원에 훨씬 못미친다”며 “교육은 일감이 부족한 상황에서 전 생산직을 대상으로 역량 평가를 실시해 대상자를 선정하고, 지난해 9월부터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희망퇴직과는 아무 관련이 없다”고 해명했다. 

현대중공업은 지난 16일부터 오는 29일까지 근속 10년 이상 사무직과 생산기술직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있다. 노조는 이에 반발해 임시대의원대회를 열고 쟁의행위를 결의했고, 이를 두고 조합원 찬반투표를 실시하고 있다.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나흘간 진행되는 찬반투표 결과는 27일 오후 8시께 전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