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이 장치형 산업이 주력산업인 울산에 큰 과제를 던져주고 있다. 울산이 이 큰 물결에 재빨리 대응하지 못할 경우 산업분야에서 현재까지 지켜온 경쟁우위를 상실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는 곧 기업의 부가가치 하락과 일자리 감소로 이어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울산시와 지역 기업들의 더 높은 대응수준을 요구하게 하는 대목이다. 

이에 따라 본지는 울산발전연구원과 공동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울산의 대응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는 기획시리즈 ‘4차 산업혁명과 울산의 대응방향’을 마련했다. 이를 통해 산발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의미를 정립해 향후 관련정책 수립의 기준점을 잡고, 울산시와 기업 등 산업분야의 대응역량 검토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전략을 제안할 예정이다. 

본 기획물은 그동안 울산발전연구원이 연구한 빅데이터 생산 및 활용촉진사업 추진, 지역 기술중심 대학설립, 제조업혁신센터 설립, 스마트공장·스마트 밸류체인 융합플랫폼 구축과 같은 제조업 혁신전략 등의 성과물을 공유하고,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울산형 4차산업혁명 정책에 다양한 전략을 제시할 예정이다. 독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