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2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김기현 울산시장 후보 측근 비리에 대한 경찰 수사에 대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특히 최근 주요 피의자들에 대한 영장이 기각되고, 검찰이 보완 수사를 지휘하면서 경찰 수사에 대한 여론도 소용돌이 치고 있다.

20일 지역 정치권과 울산지방경찰청 등에 따르면 김 시장 후보 측근 비리에 대한 울산 경찰의 수사가 또다시 정치 쟁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당초 지난 3월 경찰이 울산시청을 압수수색하면서 ‘정치 수사’, ‘편파 수사’ 등 정치공세가 제기된 데 이은 것이다.

지난 두달여간 여러 공세 속에 수사를 벌인 경찰은 첫 결과물로 건설현장 레미콘 납품 비리 사건을 마무리지었다. 경찰은 비서실장 A씨 등 피의자 3명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와 뇌물수수·공여 혐의로 입건하고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특혜를 받은 레미콘 업체 대표가 김 시장의 정치자금을 후원해왔다는 것이 알려지면서 경찰 수사가 또다른 파장을 불러일으킬 것이란 예측도 일각에서 흘러나왔다.

그러나 경찰의 발표 직후 예상치 못한 시나리오가 전개됐다. 비서실장 A씨가 자신의 카드 결제 내역까지 공개하면서 뇌물수수 혐의를 정면으로 반박한 것이다. 부실수사 논란이 불거졌고, 결국 검찰에 송치했던 사건은 '재지휘'로 되돌아왔다. 혐의 전반에 대한 수사를 보완해야 하는 처지에 놓이면서 경찰 수사는 수세에 몰리는 모양새다.

경찰은 토착비리 수사라는 큰 틀에서는 다시 달라질 것이 없다고 밝혔지만, 이 수사는 또다시 정치 쟁점화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측은 정치 수사의 예견된 결말이라며 거센 정치 공세를 펼쳤고, 더불어민주당 측은 수사 본질을 봐야 한다며 자유한국당을 비난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 측은 “수사 과정에서 경찰이 듣고 싶은 말만 듣고, 수사의 ABC조차 지키지 않았다는 이야기”라며 “무조건 김기현 후보의 측근을 엮어야 하니까 말도 안 되는 것들도 다 집어넣어 무리하게 혐의를 적용했다고밖에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은 “경제 정의를 좀먹은 행위에 대해 반성은커녕 소소한 내용으로 항변하는 모습이 헛웃음을 짓게 한다”면서 “수사의 본질은 기존 업체를 밀어내고 특정 업체에 부당이득을 줬는가이고, 하찮은 변명으로 수사에 물타기를 시도할 것이 아니라 시장 비서실 힘을 남용해 시장 질서를 어지럽혔다는 수사 결과에 책임있는 태도를 보이는 것이 마땅하다”고 반박했다.

정치적 논쟁의 중심에 서게 된 상황에 대해 경찰은 불쾌한 심경을 드러내며 “계속해서 공작·기획 수사를 운운하며 경찰 수사에 대한 부당한 공격을 시도한다면 적극적인 경위 설명에 나서지 않을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6·13 지방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당분간 논란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게다가 다른 측근 비리 사건에 대한 세간의 관심도 덩달아 높아졌다. 이 관심에는 또다른 비리가 들어날 것이라는 우호적인 눈길과,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할 것이라는 따가운 시선이 뒤섞여 있다. 결국 경찰은 “수사 결과로 수사의 정당성을 입증”해야 하는 극도의 부담에 놓이게 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