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동시지방선거 자유한국당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후보로 박대동 전 의원이 확정됐지만 정치적 대척점에 서 있는 윤두환 전 의원과의 갈등으로 울산시당이 보수 대결집 전략에 고심을 하고 있다.

울산시당이 고민에 빠진 것은 한국당으로서는 반드시 북구 국회의원을 탈환해야 하지만 북구 당협위원장인 윤두환 전 의원이 박대동 국회의원 재선거에 힘을 실어주기가 쉽지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윤 전 의원과 박 후보는 앞서 지난 2016년 총선에서 후보 경선을 놓고 대립각을 세운데다 이번 국회의원 재선거 경선에서도 되풀이 돼 갈등의 골이 깊어지게 됐다.

더욱이 지난 17일 후보경선 여론조사를 하루 앞둔 가운데 박 후보 측의 지지자들이 윤 의원의 고교졸업에 대한 네거티브 공세를 편 것이 화합에 찬물을 끼얹는 악재가 됐다.

윤 전 의원은 “당을 위해 경선 결과를 겸허히 받아 들이지만 기자회견을 통해 네거티브 공세를 펼친 ‘ 북구를 사랑하는 사람들” 관계자 일부를 중부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며 강력한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이다.

울산시당은 “보수대결집을 위해 박대동 후보가 무조건 윤두환 당협위원장을 안아야 한다”며 “두 사람이 만나 앙금을 푸는 것이 승자의 역할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시당이 화합을 위한 위원회를 만들 사안은 아니다. 두 사람이 우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박 후보도 “조만간에 윤 전 의원을 만나겠다”면서 “2년 전으로 돌아가 보면 그 때 후보경선에서 지고 나서 선당후사의 마음으로 당원들에게 윤 후보를 적극적으로 도와주라고 한 적이 있다. 아무튼 보수결집으로 승리하기 위해 수습을 잘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제는 윤 전 의원이 ‘적극 협조하겠다’고 해도 정치적 역학 관계로 인해 행동으로 나타나기가 쉽지 않다는 점이다.

윤 전 의원은 그동안 당원 확보 등 북구당협을 이끌어 왔는데다 이번 지방선거에 자신의 많은 측근들이 지방선거 후보로 나서고 있는 만큼 이들의 당선을 위한 선거운동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박 후보가 국회의원 탈환에 성공할 경우 당협위원장을 내놓아야 하는 만큼 윤 전 의원으로서는 2년 후 국회의원 선거를 장담할 수가 없는 것도 걸림돌이 되고 있다.

또한, 울주군 당협처럼 당협위원장 자리를 놓고 심각한 내분으로 이어질 수가 있어 쉽게 국회의원 재선거에 윤 전 의원으로서는 전력을 쏟아 붇기가 힘든 이유이다.

정치적 셈법이야 어떻든 간에 자유한국당이 이번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윤 전 의원의 힘이 반드시 필요한 만큼 박 후보가 윤 전 의원과의 갈등을 어떻게 풀어낼 지가 관심사로 부상하고 있다.

북구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한국당에서 누가 후보가 되든 이번 국회의원 재선거는 보수의 분열로 인해 쉽지 않는 선거가 될 상황”이라며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북구도 당내 분열로 인한 갈등을 종식시키고 하나로 통합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장락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