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6월13일 지방선거를 앞두고 울산 동구청장 후보 공천과 관련해 동구 주민들이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동구주민회(공동대표 주남식)는 20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에 전달한 공문 통해 “2010년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형이 확정된 더불어민주당 정천석 동구청장 후보가 재선거비용을 반환하지 않고 있다”며 “이와 관련 동구청장 후보 재공천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주민회는 “재선거는 지방세를 걷어 진행되는데, 당시 동구예산이 실제적으로 7억 정도 지출됐다”고 한 뒤, “주민혈세를 낭비한 것에 대해 동구주민에게 공식사과하고, 주민을 위한 최소한의 도리를 지켜야 할 것”이라고 성토했다.

주민회에 따르면 재선거비용 미반환 건은 강제징수에 대한 법률적 근거가 없고, 압류 등의 법적 근거가 따로 없다. 이에 따라 이들은 “약 8,200만원 상당의 비용 반환은 해당 후보의 도덕적 판단 문제”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주민회는 “지방선거가 한 달 채 남지 않은 시점에서 문제제기를 하는 건, 올해 4월말께 선거관리위원회에 재선거비용 관련 문의 후에도 징수위탁 받았던 해당 세무소의 답변이 늦어진 탓”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21일까지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의 답변을 요구한 상태다.

이와 관련해 정 후보 측은 “이와 관련된 내용은 파악했고, 빠른 시일 내 기자회견 통해 관련 내용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이라고 밝혔다. 기자회견은 20일 오후 울산시의회프레스센터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더불어 민주당 울산시당 관계자는 “법적 문제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다. 사실관계 파악과 구체적 검토를 해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다예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