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여일 앞으로 다가온 6·13 지방선거에 나설 울산 여야 후보의 대진표가 대부분 확정되었다고 한다. 울산 북구 국회의원의 여야 대진표도 나왔으니 교육감 후보만 결정되면 된다. 후보들의 면면을 보니 달라진 정치지형을 실감하게 된다.

우선 여당인 민주당이 시장과 기초단체장,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등 모든 선거에 후보를 냈다는 점이 눈에 띈다. 최근의 울산 지방선거는 거의 보수정당과 노동세력을 기반으로 한 진보정당 간의 대결이었다. 민주당에서도 후보를 내기는 했지만 당선권에서 다툴만한 후보는 많지 않았다. 하지만 올 지방선거의 분위기는 다르다. 최근 이뤄진 각종 여론조사에서 울산지역 민주당 지지도가 야권의 지지도를 상회하고 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의 지지도와 비교해도 2배에 가깝다. 물론 높은 당 지지도가 그대로 후보 선택으로 이어지지는 않겠지만 야권이 충분히 긴장해야하는 지지율 간극이다.

각 정당 후보들의 캠프 구성에서도 예년과 확연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한다. 지지율이 떨어진 야당이 캠프 구성에서 인물난을 호소하고 있는데 반해 여권인사의 캠프에는 문전성시를 이룬다고 한다. 지방권력 교체가 이뤄질지가 이번 선거의 관전 포인트가 된 셈이다. 노동운동을 기반으로 한 지역 진보 정당의 희비가 엇갈린 점도 눈에 띈다. 민중당에선 시장선거는 물론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 남구·동구·북구 기초단체장 선거에 후보를 냈다. 하지만 정의당은 후보를 한명도 내지 못했다. 북구 국회의원 재선거와 북구청장 선거에서 민중당과 후보단일화에 나섰지만 모두 고배를 마신 탓이다. 노동계 단일 후보로 나선 민중당 후보들이 선전할 수 있을지 관심이다.

다자 구도로 치러지는 다른 선거와 달리 중구청장과 울주군수선거가 양자대결로 치러지게 된 점도 이번 선거의 관전 포인트다. 공교롭게도  두 선거 모두 민주당과 자유한국당 후보 간 대결이다. 후보 개개인의 이력 등 면모를 보면 차이가 다소 나지만 당지지도 등을 살펴보면 섣불리 예측할 수 없는 형국이다.
이번 동시지방선거는 촛불 혁명과 그에 따른 정권 교체 이후 처음으로 치러지는 선거다. 특히 지난 1991년 지방자치제가 이번 선거를 통해 실질적인 자치와 분권 시대를 견인해야 한다. 그래서 울산 유권자들의 선택이 중요하다. 실현 가능한 정책과 공약을 통해 울산의 새로운 미래를 제시하는 후보를 선택해야 시대의 요구인 지방분권을 이룰 수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