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GPP 실무회의 주관…내달 미국 총회서 승인·공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삼성전자는 5세대(5G) 이동통신의 1차 표준을 정하는 세계이동통신표준화기구(3GPP) 실무그룹 회의가 자사 주관으로 21일부터 25일까지 부산에서 열린다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우리나라의 SK텔레콤·KT·LG유플러스, 미국 버라이즌·AT&T, 일본 NTT도코모 등 이동통신사업자를 비롯해 칩셋, 단말, 장비업체 등 전 세계에서 약 1천500명의 전문가가 참석한다.

3GPP의 5G 이동통신 기술을 개발하는 실무그룹인 RAN 워킹그룹 5개가 5G 단독모드(SA·Standalone)에서 초고속데이터와 초저지연 성능을 제공하는 5G 무선접속 기술, 5G 단말과 기지국의 전파방사 요구사항, 5G 단말기 평가방법 등 5G 상용 서비스를 위한 최종 기술을 공동으로 확정한다.

특히 삼성전자가 의장사로 참석하는 RAN 워킹그룹4에서는 국내 상용 서비스에 활용될 예정인 3.5㎓, 28㎓ 대역 등 주파수 대역별 전파출력을 비롯해 5G 단말과 기지국에 대한 전파방사 요구사항을 확정할 예정이다.

3GPP는 이번에 완성한 초안과 작년 12월 완성한 5G 종속모드(NSA·Non-Standalone) 표준을 다음 달 미국에서 열리는 3GPP 총회에서 5G 1차 표준으로 승인하고 공표한다. NSA는 기존 LTE 망과 5G 망을 함께 사용해 데이터를 전송하는 기술이고, SA는 5G만 이용한 기술이다.

삼성리서치 부소장인 조승환 부사장은 "이번 회의에서 5G 1차 표준이 완성됨에 따라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인프라 역할을 수행할 5G 이동통신 상용화가 본격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2016년 4월 열린 첫 번째 5G 표준 회의를 한국에서 개최한 바 있다. 3GPP 실무그룹에서 총 5석의 의장단을 맡고 있으며, 3GPP 기술 공로상을 4회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자사가 유럽통신표준화기구(ETSI)에 현재까지 1천254건의 5G 필수표준 특허를 등재하며 가장 많은 특허 수를 보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