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양산의 하수를 울산에서 처리하고 하수처리장 인근 주민들이 고통 받아야 하는가. 회야하수처리장 증설공사를 중단하라.”

하수 처리용량을 두 배 이상으로 늘리는 공사가 한창 중인 회야하수처리장의 증설 문제가 재점화 됐다.

이 문제의 시작은 양산시의회가 회야하수처리장 증설을 울산시에 촉구한 지난 201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회야하수처리장은 울주군 웅촌면 대대리에 하루 3만2,000t의 하수를 정화할 수 있는 시설로 1989년에 지어졌다. 회야강 상류에 위치한 웅상과 웅촌의 하수가 울산시민 식수원인 회야댐으로 곧바로 흘러들어가는 걸 막기 위해서다.

그러나 양산 웅상지역이 발전하고 산업단지가 개발되면서 이로 인해 발생하는 하수가 크게 늘어나자 처리장은 포화 상태에 이르렀다.

결국 두 지자체는 하수처리장 용량을 3만2,000t에서 7만2,000t으로 증설하기로 합의했다.

하수처리장 인근에 사는 주민들의 입장은 달랐다. 주민들은 처리장 증설로 피해가 가중될 것이라면서 크게 반발했다.

주민들은 “현재도 하수처리장의 악취와 모기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상황에서 용량이 증설되면 주거환경이 엉망이 될 것”이라며 반대했다.

주민들은 증설에 따른 집단이주를 요구하기도 했으나 끝내 이뤄지지 않았고, 대신 울산시가 자연녹지인 처리장 일원을 공업지역으로 변경할 것을 검토하기로 하자 증설에 동의했다. 공업지역으로 변경하면 땅값이 상승해 자체적으로 이주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민들은 판단했다.

이후 설계과정 등을 거쳐 2017년 1월부터 공사가 본격 시작됐다. 2020년 1월 완공예정으로 현재 절반정도의 공기가 진행됐다. 766억원의 사업비는 정부와 양산시, 울산시, 원인자 등이 나눠 부담했다.

하지만 주민들은 다시 반대 피켓을 들었다. 24일 울주군 웅촌지역 주민 300여명은 회야하수처리장 증설공사장 앞에 모여 증설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처럼 주민들이 다시 반대하는 이유는 지난달 열린 시도시계획심의위원회 심의에서 공업지역 변경안이 부결됐기 때문이다. 구체적인 개발계획이 없고 주민 이주대책도 수립되지 않았다는 것이 울산시의 설명이다

웅촌면 주민단체장들은 회야하수처리장 증설 반대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공사 반대에 나설 계획이다.

반대위 박철호 사무국장은 “공업지역 변경이 부결되면서 그동안 울산시와 추진해왔던 협의는 모두 물거품이 된 것”이라며 “주민들로서는 해결된 것이 아무 것도 없는 만큼 증설공사를 반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정부 방침으로 인해 울산지역에서의 하수처리가 불가피한 사항”이라며 “공업지역으로의 변경이 부결됐지만 주민들과 다각도로 협의를 계속해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준형 기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