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동시지방선거전이 어제 후보등록을 시작으로 본격화됐다. 오늘까지 후보 등록을 한 후보자들은 31일부터 차량 거리 유세, 선거공보물 발송, 선거 벽보 부착, 토론회 개최 등 공식 선거 운동에 할 수 있다.
어제 하루동안 울산지역에서는 각 정당의 시장후보 4명과 교육감 후보 7명이 모두 서둘러 후보자 등록을 마쳤다. 북구 국회의원재선거와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후보자들도 일찌감치 등록에 나서 첫날 등록자만 17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

이번 선거는 울산의 명운을 결정할 만큼 중요한 선거다. 지금 울산 경제는 예년에 볼 수 없었던 침체 국면을 맞고 있다. 지역의 주력산업인 조선과 자동차가 오랜 침체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화학 산업도 중국의 공세에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그런데도 정부는 울산시가 미래먹거리를 위해 추진하던 사업들에 대해 잇따라 발목을 잡고 있다. 이번 선거를 통해 울산의 미래를 위한 확실한 비전을 제시하고 중앙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후보를 뽑아야 하는 이유다. 시장과 기초단체장, 지방의원들은 지역의 미래를 설계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예산을 편성하고 집행하는 막강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 결코 허투루 선택해서는 안 된다.

이번 지방선거에서는 특히 지방분권을 이룰 후보자를 선택해야 한다. 정치와 경제, 문화 등 모든 부분에서 수도권 집중화가 이뤄지고 있다. 지방분권이 이뤄지지 않으면 이 같은 수도권 집중을 더욱 심해질게 뻔하다. 지방분권에 대한 철학과 소신을 가지고 있는 후보자를 선택하는 것은 시대적 요구다.

후보등록이 마무리 되면 이제 선택은 유권자인 시민들의 몫으로 남는다. 후보의 됨됨이를 제대로 파악하고, 후보들이 내놓은 공약들을 꼼꼼하게 챙겨보아야 한다. 이를 위해선 유권자들의 작은 노력이 필요하다. 우선 중앙선관위 선거통계시스템과 ‘선거정보' 앱에 들어가면 후보자 등록 상황과 후보가 제출한 재산, 병역, 전과, 학력 등에 관한 서류를 확인할 수 있다. 조만간 후보자들이 보낼 공약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실현 가능성이 있는 사업인지, 예산이 수반되는 공약인지를 따져봐야 한다. 울산매일은 선거기간 중 ‘6.13동시선거–울산의 재도약을 디자인 하라!’코너를 마련해 유권자들에게 선거별로 후보자들이 발표한 공약을 소개하고 있다. 유권자들의 관심이 진정한 지방분권, 선거혁명을 이룰 수 있음을 명심하자.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