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3 지방선거가 끝났다. 남북 및 북미 정상회담 등 나라 안팎의 들뜬 분위기 속에서도 이번 선거는 높은 시민들의 관심 속에 진행됐다. 이는 64.8%라는 높은 투표율이 말해 준다. 방송사의 출구조사 결과를 보면 울산시민들은 지역발전과 자신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한 새로운 리더십을 선택했다. 지방자치제가 실시된 후 처음으로 민주당 후보를 시장에 당선시켰다. 교육감도 평생 교육민주화 운동에 몸담았던 진보 인사를 선택했다. 이제 지역 사회는 당면한 현안을 해결하는데 마음을 모아야 한다.

그러기 위해선 무엇보다 정치권은 이번 지방선거의 결과를 겸허히 승복해야 한다. 선거 기간 중 크고 작은 문제들로 정당 간, 후보 간 쌓았던 반목을 해소하고 ‘지역 발전’이라는 대의에 함께 해야 한다. 당선자들은 아쉽게 고배를 마신 경쟁자들을 포용하고, 그들이 내놓은 정책 중 시민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은 과감히 받아들여야 한다.

주지하다시피 울산은 지금 시 승격 이래 최악의 경제 위기에 놓여있다. 조선, 자동차 등 울산 경제를 이끌었던 장치산업들이 줄줄이 위기상황을 맞고 있다. 수출은 물론 제조업 생산, 소비 등 각종 지표들이 여전히 회복되지 않고 있다. 특히 글로벌 경기 회복 덕에 우리나라 전체 수출이 확대되고 있는데도 울산의 수출은 뒷걸음질 치고 있다. 미래를 생각하면 더 암울하다. 기존 산업에 안주하다 미래 먹거리 산업을 미처 준비하지 못했다. 새로 선출된 지방정부의 리더들이 죽어가는 울산의 경제를 재도약시키는데 우선순위를 두어야하는 이유다.

새 리더들은 울산 경제 재도약을 위해 정부와 긴밀한 협력에도 진력을 다하길 바란다. 최근 몇 년 동안 울산이 준비했던 미래 산업들이 정부의 사업타당성 타령에 의해 무산되는 경우가 허다했다. 더 이상 울산의 미래 전략이 정부 정책에 소외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지방자치제도가 부활한 지 벌써 사반세기가 넘었다. 그런데도 아직 진정한 지방자치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지방자치의 기본은 재정의 자율성이다. 시민들의 삶과 직결되는 재정사업을 스스로 계획하고, 적기에 예산을 투입할 수 있어야 한다. 울산의 재도약과 지방자치의 완성을 위한 지방분권, 그중에서도 재정 자율성을 확보하는데도 새 리더들이 힘을 모아야 할 것이다.

자치행정의 개혁을 바라는 시민들 목소리에도 귀를 기울여야겠다. 자치행정의 궁극적인 목표는 주민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다. 하지만 울산시와 각 구군에서 이뤄지고 있는 많은 행정들이 일회성이고 전시위주라는 지적이 많다. 4년마다 한 번씩 치러야 하는 선거를 위해 이뤄지는 선심성 행정도 많다는 것이 시민들의 의견이다. 자치행정을 꼼꼼히 챙겨 예산의 낭비를 최소화하고 시민들의 복지를 극대화하는 행정을 펼쳐주길 기대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