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운대 마을기업 에코에코협동조합 화덕현 대표가 폐튜브 돗자리를 선보이고 있다.

해운대해수욕장에 친환경 폐튜브 돗자리가 등장했다.

부산 해운대구(구청장 백선기)는 해운대해수욕장의 일회용품 사용에 따른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해 폐현수막을 재활용한 돗자리를 제작한 데 이어 올해는 폐튜브 돗자리를 선보인다고 19일 밝혔다.

폐현수막이 돗자리로 변신한 것은 마을기업인 에코에코협동조합(대표 화덕헌)의 아이디어였다. 지난해 해수욕장 개장 기간 1,500여 개의 재활용 돗자리를 대여했고, 피서철이 끝난 후에도 매달 100건 이상 대여하는 등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다. 에코에코협동조합은 물놀이용 튜브가 내구성이 뛰어난 PVC라는 점에 착안, 올해는 폐튜브 재활용 돗자리를 제작했다. 가로 180㎝ 세로 60㎝ 크기인 돗자리 한 개를 제작하는 데 폐튜브 4개가 사용된다.

튜브는 피서철에 사용한 후 염분 때문에 재사용이 어려워 해마다 폐기되는 양이 상당하다. 재활용 돗자리는 쓰레기를 줄여 환경을 보호하는 한편 쓰레기 처리에 들어가는 예산 절감에도 한 몫 할 것으로 기대된다. 폐튜브 돗자리는 해운대해수욕장 관광안내소 건물 1층에 자리한 바다상점에서 빌릴 수 있다. 대여료는 5,000원이고 반납하면 4,000원을 돌려준다.

김인철 관광시설관리사업소장은 “폐튜브 돗자리는 쓰레기 감량, 자원 재활용, 마을기업 일자리 창출 등 일거양득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한다”며 “피서객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