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옥희 울산교육감의 업무 인수를 도울 위원회가 어제 공식 출범했다. 울산의 첫 진보교육감답게 인수위원들은 교육현장은 물론 교육시민단체의 인사들로 골고루 포진됐다. 노 당선인이 펼칠 울산 교육에 대한 밑그림이 어떻게 그려질지 기대가 크다.
노 당선인은 어제 인수위 출범 기자회견에서 “인수위 운영은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 학생중심 교육, 교육적폐 청산이라는 교육정책 방향이 교육현장에서 원활하게 녹아들게 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 당선인의 교육행정 운영 방향의 대강을 짐작할 수 있는 말이다.
교육 운동가 출신의 노 당선인은 그동안 줄곧 보편적 교육 복지 확대를 주장해왔다. 그는 선거 운동 기간 유치원에서 고등학교까지 친환경 무상급식을 공약했다. 무상교복과 무상교과서 약속도 한 상태다.

학생중심 교육을 위해 노 당선인은 평등교육과 함께 획일적인 강제 방과 후 학습, 야간 자율학습 등을 폐지하겠다고 공약했다.
지역교육계의 관심은 아무래도 노 당선인의 ‘적폐청산’ 공약이 어디까지 갈 것인가이다. 노 당선인은 선거 공약 1호로 ‘원스트라이크 아웃 도입'을 내걸었다. 부패비리에 대한 엄격한 처벌은 물론 교육행정의 투명성 확보하겠다는 것이다. 내달 예정된 시 교육청 정기 인사의 연기를 검토한 것도 이런 맥락으로 풀이된다. 노 당선인은 이를 위해 독립적 시민감사위원회 설치를 언급하기도 했다. 노 당선인의 이 같은 선거 공약들이 울산교육의 비전과 혁신정책에 어떻게 녹아들지 지켜 볼 것이다.

하지만 진보교육감 체제의 급격한 정책변화가 지역 교육계 전반에 혼란이 발생하지 않을까하는 우려도 있다. 선거운동 과정에서 노 당선인을 지지한 수많은 교육관련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가 커질 것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벌써부터 일부 단체에서는 자신들의 초법적인 요구사항을 관철하기 위해 단체 행동을 벌이고 있다.
노 당선인의 인수위 명칭은 ‘단 한 명의 아이도 소외받지 않는 교육감직 인수위원회’다. 노 당선인이 이를 실현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일은 ‘소통’일 것이다. 모든 정책에는 이해당사자가 있기 마련이다. 기존의 정책을 폐기하고, 새로운 정책을 시행하기 전에 이해당사자들과 끊임없이 소통하길 바란다. 노 당선인을 도울 인수위 자세도 마찬가지여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