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종훈 국회의원이 1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현대중공업 해양공장 가동중단에 즈음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민정 대화를 촉구했다. 우성만 기자  
 

현대중공업 문제와 관련해 지역 국회의원과 울산시의회가 나섰다.

민중당 김종훈(동구) 의원은 1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현대중공업 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민정 대화를 제안했다.

김 의원은 “조선업 시황 분석기관인 영국 클락슨은 올해 177척인 신조 발주가 2020년 232척, 2022년 273척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면서 “조선업 위기는 확실히 끝나가고 있으며 구조조정 당위성은 사라져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그는 현대중공업을 사측을 향해 “집권여당 소속의 광역시장과 동구청장 그리고 저와노사민정 대화를 통해 정부를 설득할 방안을 찾고 어려운 짐을 서로 나눌 방법을 찾자”고 제안했다.

김 의원은 “19일부터 현중 노조가 파업에 돌입한다는 소식을 들었다”며 “파업이 파국으로 치닫지 않고 대화로써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수 있도록 노사 양측의 노력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또, 울산시의회 박병석 의원은 18일 ‘현대중공업 공공입찰 참가제한 유예’ 건의안을 발의했다.

건의안은 최근 정부에서는 조선해양산업의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 4월 울산 동구 등 조선 밀집지역 6개 지역에 대하여 ‘고용위기지역’ 지정 및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기간 재연장’을 결정했지만 현대중공업은 2017년 12월부터 2019년 11월까지 2년간 정부나 공공기관에 발주입찰에 참가하는 것이 제한돼 그 혜택을 받을 수 없어 이에 대한 유예 촉구를 담고 있다.

박 의원은 “현대중공업은 다른 여타의 조선사와 비교해 조선산업 위기극복을 위해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해 자구 노력을 시행했으나 최근의 정부의 조선해양산업 발전전략에 따른 공공선박 입찰에는 참여할 수 없다는 현실에 울산시민과 지역의 산업계는 실망이 크다”면서 “조선해양산업 침체로 고통 받는 울산 시민에게 정부의 조선해양산업 발전 전략의 취지에 따라 위기의 조선해양산업을 살려 일자리도 지키고, 지역경제 회복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2019년 12월까지 현대중공업의 공공선박 입찰참가 제한을 유예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번 건의안은 청와대, 국회,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에 보내게 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