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무급휴직·기본급20% 반납… 내년 5월까지 고용안정 노력”
노조 “유급휴직·전환배치해야… 회사 제시 실망”

올해 임금·단체협약 교섭 난항으로 현대중공업 노조가 전면파업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다음달 가동 중단이 예고된 해양사업부 유휴인력을 두고 노사 갈등이 격화되고 있다.

22일 현대중공업 노사에 따르면 회사는 최근 20차 교섭에서 해양사업부 유휴인력에 대해 무급휴직을 실시하는 방안 등을 담은 수정안을 제시했다. 그동안 ‘검토’ 단계에 있던 무급휴직을 회사가 노조에 제안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회사는 또 경영 정상화까지 기본급을 동결하고, 20% 반납을 재차 제시했고, 노조가 이를 받아들이면, 내년 5월 말까지 고용안정에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회사는 사내소식지를 통해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9개월간 기본급 10% 반납, 사무직 1개월 무급휴직했고, 삼성중공업은 올 3월부터 생산직까지 임금 반납을 확대했다”며 “노조는 파업을 중단하고 조합원의 뜻을 물어달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노조는 “TF를 통해 논의하고 있는 문제에 대해 회사가 사전 조율도 없이 일방적으로 발표했다”며 “회사의 태도는 상당히 실망스럽고, 암담한 심경”이라고 밝혔다.

앞서 노조는 ‘고용안정 대책과 노사 신뢰구축 방안’을 회사 측에 전달한 바 있다. 조선 물량 일부를 해양사업부로 배정하고, 해양 인력 일부는 그룹사를 포함한 다른 사업장으로 전환배치해 유휴인력을 최소화하자는 내용이다. 남는 인원에 대해서는 유급휴직 방안을 제시했다.

해양사업부는 2014년 11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나르스(NARS) 원유생산설비를 수주한 이후 44개월째 해양플랜트 수주가 끊긴 상황이다. 다음달 남은 프로젝트가 마무리되면 해양사업부 가동이 중단된다. 해양사업부 인력은 2,600여명인데, 정비 등을 위한 최소 인원을 제외하고 유휴인력은 약 2,000여명의 유휴인력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19일부터 24일까지 파업을 벌이고 있다. 하루 1,000여명가량 파업에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회사는 이번 파업으로 일부 생산 차질을 빚고 있으나, 조업에는 별다른 타격이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