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울주군의 인구가 10년 넘게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2015년부터 감소세로 돌아섰다. 고령화도 심화하고 있어 인구 유입을 위한 대책마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울주군의 ‘인구 30만 울주, 맞춤형 인구정책 중간보고서’에 따르면 군 인구는 2006년 이후 지속적으로 증가하다가 2015년 이후(2015~2017) 1,000명 감소했다. 2017년 기준 울주군 인구는 22만8,090명으로 울산 구·군 중 남구와 중구에 이어 세 번째로 많았다.

읍면별로는 온산이 ?7.9%로 크게 줄었으며, 웅촌은 -4.06% 감소했다. 반면 삼남과 두동은 각각 4.31%, 3.89% 증가했다.

또 40대 연령층이 감소하는 등 점점 더 고령화 돼 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생산가능인구(15~64세)는 울산 평균보다 낮고, 고령인구(65세 이상)는 12.4%로 울산에서 가장 높았다. 40세 미만 연령층 비중이 감소한 반면, 40세 이상 연령층은 증가했다. 20~39세 핵심가임연령층이 가장 많이 감소했다. 유소년인구(0~14세) 비중은 울산 평균(14.4%)과 같은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 구조는 읍면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었다. 서생과 청량, 두동, 삼남 지역의 경우 0~9세 소아인구와 20~39세 인구는 증가했다.

울주군 인구 유출의 주된 원인으로는 지역 일자리 감소로 분석됐다.

또 울주군 공단 기업체 직원이면서 타 지역에 거주하는 근로자 335명과 울주 군민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에서는 울산과 울주에 거주하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적당한 주택이 없어서’를 가장 많이 꼽았다. 교통 불편과 거주생활 불편이 그 뒤를 이었다.

보고서는 인구유입을 위해 ‘청년이 직장을 가지고 결혼해서 어디서든 아이를 키울 수 있는 울주 건설’을 비전으로 정했다.

정책은 크게 일자리 창출과 결혼·출산·교육지원, 인구유입촉진, 지역특성 고려 공간정책으로 나눠 제안됐다.

우선, 일자리 창출 방안으로는 △산업단지 근로자 기숙사 임차지원 △스마트 생산·체험·관광클러스터 구축 △청년 기업가 양성 및 지원 △울주군 출신 고교생 UNIST 압학전형(지역인재전형) 시 가산점 부가 등이 언급됐다.

저출산·고령화 대책으로는 △공동육아나눔터 설치 △공립형 사립유치원 도입 △보육 컨시어지 제도(보육서비스 이용 상담, 대체 보육서비스 등 정보안내, 보육서비스 정부 수집 업무) 도입 △안심생활 창조사업 △폐교를 활용한 헬스케어타운 조성이 제시됐다.

인구유입과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서는 △빈집뱅크(공가 활용 모색) 제도 추진 △울주군형 스마트팜 혁신밸리 조성사업 △보건의료시설 유치 △체류형 농업창업지원센터 운영 △관학협력단지 조성사업이 제안됐다.

지역특성을 고려한 공간정책으로는 △언양·웅촌·온양·서생 등을 성장거점으로 육성 △산업단지 공동 통근버스 운영 △울산형 작은 거점마을 마련(두동·삼동 등) △전원주택단지조성이 언급됐다.

이선호 군수는 “인구 30만의 울주 시대를 목표로, 저출산 정책뿐 아니라 주거?일자리?교육정책을 강화해 선순환구조를 모색하고, 택지조성·특화마을 조성 등으로 소외되는 지역 없이 균형 있는 울주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용역 최종 결과는 올 10월쯤 나올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