팝그룹 '아바'.

팝그룹 ‘아바’의 노래를 기초로 한 뮤지컬 ‘맘마미아’는 1999년 영국에서 처음 발표된 이래  50개국에서 6,000만 명 이상이 관람한 공전의 히트를 한 작품이다. 또한 그 여세를 몰아 2008년에는 메릴 스트립, 콜린 퍼스 등 슈퍼스타들이 출연한 영화 맘마미아가 상영돼 전 세계적으로 60억 달러 이싱의 매출 (BOX OFFICE)을 기록했고 최근에는 ‘맘마미아 2’가 새롭게 개봉됐다고 하니 아바의 인기가 어디까지 뻗어 갈지 기대가 된다.  

ABBA(아바)는 1972년부터 1982년까지 활동했던 스웨덴의 남녀 혼성 4인조 팝·댄스 그룹이며 유럽 출신으로는 제일 성공한 뮤지션으로 지금까지 약 3억 7,000만장 이상의 앨범을 판매했다.  
미국 시장으로 진출해서는 1977년 DANCING QUEEN이 빌보드 싱글 차트 1위를 했고 그외에도 맘마미아를 비롯한 20여곡을 HOT 100 차트에 진입시켰다. 아바의 노래는 한국인의 감성에도 잘 맞아 지금 40-50대는 학창 시절에 아바 노래와 관련된 추억과 더불어 아바의 노래를 한 두 곡 따라 부르지 않은 사람이 거의 없을 것이며, 그 당시 FM 라디오에서는 아바의 노래가 하루에 한번 이상은 꼭 나왔다. 

지금의 10대도 부모 세대와 같이 아바의 노래를 다운받고 따라 부르는 모습을 봤을 때, 그들은 10년 남짓 활동하고 해체됐지만 인기는 아직도 현재 진행형임을 실감한다.

‘맘마미아’는 아바가 1975년 발표한 곡으로 각국 유럽 차트에서는 정상을 차지했고 빌보드 싱글 차트에서는 32위를 차지한 곡이다. 노래 가사 중 ‘Mamma mia, How can I resist you?’처럼 아바의 노래는 거부할 수 없는 매력이 있다.

 

*이 콘텐츠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의 지원을 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