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 홍영표 원내대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등이 참석한 고용상항 관련 긴급 당정청회의가 19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는 최악의 고용지표로 ‘일자리 쇼크’가 확산되자 내년 일자리 창출 관련 예산 증가율을 12.6%이상으로 편성하기로 했다.

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은 19일 국회의원회관에서 당·정·청 회의 후 브리핑을 갖고 “2019년도 일자리 예산을 올해 증가율 이상으로 확대하는 등 내년 재정기조를 더욱 확장적으로 운영키로 했다”며 이처럼 밝혔다.

올해 일자리 예산 증가율은 12.6%로 본예산 기준 19조2,000억원, 추경 예산 기준으로는 20조원이다.

만약 내년 일자리 예산이 올해보다 12.6% 이상 늘어날 경우 최소 21조6,000억 원을 넘게 된다.

김 위의장은 또 “우선 올해 일자리 사업 및 추경사업 집행 점검을 강화하고, 4조원 규모의 재정 보강 패키지를 신속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존 주력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업종별, 분야별 일자리 대책의 순차 발굴을 추진할 것”이라며 “일자리 투자를 제약하는 핵심 규제도 발굴해 신속히 제거하겠다”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한 지원방안을 이번주 발표하는 등 최저임금 인상 보완대책도 차질없이 마련해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현 정부 들어 주말에 긴급 당정청 회의를 연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그만큼 고용악화를 심각하게 받아들인다는 뜻이다.

이날 회의에는 당에선 홍영표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등이, 정부에선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청와대에선 장하성 정책실장과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등이 함께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모두발언에서 “우선 일자리 상황 및 추경을 속도감 있게 하고 내년 재정 기조를 확장적으로 운용하겠다”며 “노동시장에서 일자리를 하나라도 더 만들도록 재정, 규제, 노동시장 변화와 시장 역동성을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고용 상황이 좋지 않은 점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 당정청이 위기의식을 갖고 조속히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은 “청년, 노인, 저소득층의 소득을 확대하고 가계 지출을 줄여주는 방향으로 예산을 편성하겠다”면서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일자리를 늘리기 위해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현재의 고용 부진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고, 무엇보다 임시직, 일용직 근로자와 소상공인이 어려움을 겪는 데 마음이 무겁고 책임을 느낀다”면서 “송구스러운 마음으로 감히 말씀드리면 정부를 믿고 조금만 기다려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22일 청와대에서 17개 시도지사와 상견례를 겸한 간담회를 한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 6·13 지방선거를 통한 민선 7기 광역단체장 출범 이후 처음이다.

이 자리에서는 전국 17개 시도지사가 각 지역의 실업률과 취업률을 보고하고 문제점과 원인 등을 진단하는 등 각 시도의 여건에 맞는 일자리 창출 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